1주 기준 주문금액 3만원을 넘지 않으면 서버 비용도 점주에게

(사진=중앙뉴스DB)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배달∙픽업 서비스 위메프오가 자영업자들의 고통분담을 지속키로 했다. 최근 4개월 여간 시범 운영해 온 ‘중개수수료 0%’ 정책을 계속해서 이어가기로 한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와 상생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취지에서다.

위메프오는 자영업자들의 호응과 주문 고객들의 ‘공정배달’ 서비스 응원에 힘입어 지난 9월 시작한 ‘중개수수료 0%’ 정책을 정식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매출감소와 배달 중개수수료 부담 증가로 이중고에 처한 자영업자들과 고통을 분담키로 한 것이다. 아울러 별도 광고비, 입점비 등 점주가 부담하는 추가 비용도 기존 정책대로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이 정책은 서버 비용(주 8800원, VAT 10% 포함)만 부담하면 배달∙픽업 중개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1주 기준 주문금액이 3만원을 넘지 않으면 서버 비용조차 점주에게 돌려준다.

위메프오에 입점한 점주는 주문량에 따라 주문 금액의 5%(서울 소재 점포 2%)를 수수료로 부담하는 정률제와 서버 이용료 외에 별도 비용 부담이 없는 정액제 ‘중개수수료 0%’ 상품 가운데 유리한 수수료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하재욱 위메프오 대표는 “자영업자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공정한 배달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서울시 제로배달 유니온 참여, 수수료 동결 선언처럼 앞으로도 다양한 상생 방안을 마련해 어려운 시기에 힘이 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위메프오는 오는 2월 2일까지 서울시 전 지역 배달·픽업, 맛집 배송상품을 제로페이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고객에게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서울 외에 복수 지자체들과도 협력을 위한 논의진행 중이다. 지역 점주에게는 중개수수료를 2%로 하향 조정하는 등 다양한 상생 방안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