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공감해 1년여 만에 만나 함께 봉사활동 펼쳐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공감했다. (사진=포스코그룹)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공감했다. (사진=포스코그룹)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공감했다. 이 들은 1년여 만에 만나 함께 봉사활동을 펼쳤다.

31일 포스코에 따르면,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최태원 SK 회장을 비롯한 두 회사 임직원들은 지난 29일 경북 포항시 송도동에 위치한 소규모 식당에서 ‘희망나눔 도시락’을 함께 만들고, 거동이 불편한 독거 어르신 가정을 찾아 직접 전달했다.

두 회장의 만남은 지난 2019년 12월 이후 1년여 만에 처음이다. 당시 최태원 회장이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포스코의 행사에 참석해 사회적 가치를 주제로 특별강연한 바 있다.

이날 열린 합동 봉사활동은 코로나19 여파로 운영이 중단된 포항·광양지역 무료급식소 이용자들에게 간편식 제공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포스코가 대안을 강구하던 중 최태원 회장의 제안에 따라 추진됐다.

최태원 회장이 최정우 회장에게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 같은 양질의 도시락을 취약계층에 제공하자”고 제안한 것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평소 기업시민 경영이념과 사회적 가치를 각각 강조하며 기업이 사회적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데 공감하는 두 회사 최고경영자(CEO)들이 뜻이 맞아 봉사활동을 함께 시작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이번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무료급식소가 다시 운영될 때까지 포항과 광양에서 자체 운영해온 무료급식소 5곳을 비롯해 포항시와 광양시가 운영하는 12곳의 무료급식소까지 총 2천600여명의 이용자에게 주 3회 양질의 도시락을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지역 내 소규모 식당을 통해 도시락을 주문, 제작할 방침으로 지역 골목상권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최태원 회장은 “팬더믹 장기화로 인한 결식 문제 지원 노력에 포스코와 함께해서 뜻깊고, SK의 도시락 제안을 받아주셔서 감사하다”며 “기업의 존재 이유를 더욱 넓게 잡아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가는데 더 많은 기업이 동참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의 기업시민과 SK의 사회적 가치는 서로 뜻하는 바가 맞닿아 있다”며 “기업시민으로서 시대와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해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재계에 따르면, 두 회장이 봉사활동을 계기로 그룹 간 협력방안을 강화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SK와 포스코는 최근 친환경 차와 수소 관련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