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청소의 날 운영
'설맞이 도심지 노면 청소하는 날' 운영 모습

[중앙뉴스 강경호 기자] 경북도는 설 명절을 앞두고 깨끗한 도시 환경조성을 위해 ‘설맞이 도심지 노면 청소하는 날’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8일에서 9일까지 집중 노면 청소기간으로 정하고 진공노면청소차 39대, 고압살수차 7대, 분진흡입차 1대 등 총 47대를 투입하여, 겨울철 도로 제설작업으로 노면 가장자리에 남아있는 염화칼슘 및 모래 등의 먼지를 집중적으로 제거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에 대비해 배출원 감축 대책으로 시행하고 있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와 연계해 추진하며, 청소 대상 지역은 시군별로 지정된 도로재비산먼지 집중관리도로 구간과 도심지 주요 도로를 대상으로 한다.  

한편, 도로재비산먼지란 도로에 쌓여 있다가 차량 주행 등으로 인해 날리는 먼지를 뜻하며, 집중관리도로는 통학로 등 취약계층 이용 빈도가 높고 도로먼지 노출인구가 많은 지역의 도로를 집중적으로 청소하기 위해 지정된 도로이다. 도내 집중관리 도로는 27개소 162km가 지정돼 있다.

이번 집중 청소기간 중 기온이 5도 이상인 경우 진공노면청소와 물청소를 병행하고, 5도 미만인 경우에는 도로결빙 우려로 물청소는 실시하지 않는다.

아울러, 도로 주변에 있는 건설 공사장 등의 비산먼지 발생 억제 시설 정상 운영 여부를 점검하여 도로로 오염원 유입을 사전에 예방할 계획이다.

조광래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이번 노면 청소하는 날 운영은 도로상의 재날림 먼지 오염원을 사전에 제거하여 도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시행하게 됐다”며, “노면 청소차량 보급을 확대하는 등 지속적으로 도로 청소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경상북도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