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설' 이틀 앞두고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주재
설날, 영상으로 부모님께 세배하세요...이동통신사, 설 연휴 동안 화상통화 무료로 제공하기로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수도권의 자영업자들이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발표에 불복한다며 설 연휴가 끝나는 오는 15일부터 방역 수칙을 무시하고 영업을 강행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자영업자들은 9일 국회앞에서 집합금지 해제와 손실보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일부 업종의 업주들은 영업 강행까지 예고했다.

자영업자들은 9일 국회앞에서 집합금지 해제와 손실보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일부 업종의 업주들은 영업 강행까지 예고했다.(사진=윤장섭 기자)
자영업자들은 9일 국회앞에서 집합금지 해제와 손실보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일부 업종의 업주들은 영업 강행까지 예고했다.(사진=윤장섭 기자)

정부는 지난 7일 비수도권에 한해 저녁 영업시간을 9시에서 10시로 조정했고 수도권에 대해서는 15일 이후 새로운 조정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이에 수도권의 자영업자들은 이제는 참을만큼 참았다며 더이상 정부의 발표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날 국회앞에 모여 시위를 진행한 자영업주들은 '살려달라', '보상하라'는 내용의 혈서까지 쓰고 사업자 등록증과 영업 허가증을 찢어서 쓰레기통에 버렸다.

자영업주들은 '살려달라', '보상하라'는 내용의 혈서까지 썼다.(사진=방송 캡처)
자영업주들은 '살려달라', '보상하라'는 내용의 혈서까지 썼다.(사진=방송 캡처)

이날 시위에 참석한 자영업자들은 유흥음식점, 단란주점 등 코로나19로 인해 집합금지 업종에 포함된 업주들이다.

시위에 참여한 자영업자들은 지금이라도 정부가 영업 재개를 허락해야 한다며 강하게 주장했다. 이어 영업 재개가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자영업자들의 피해액 범위라도 확정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논의로만 끝나는 손실 보장이 아닌 법으로 명문화 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위에 참가한 한 자영업자는 국가가 국민의 재산권인 영업권을 강제로 집합 금지해놓고 거기에서 오는 손실금을 국가가 지급하지 않는 건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자영업자들은 비수도권과 달리 수도권에서 유지되고 있는 밤 9시까지의 영업제한 조치로 인해 자영업자들의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설 연휴가 끝나는 오는 15일부터 방역 수칙을 무시하고 영업을 강행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매출액 7~80%를 보상해주는 다른 나라와 달리 방역 협조에 따른 보상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호소했다.

수도권 자영업자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면서 영업 강행까지 하겠다고 하자 정부가 긴급 대응에 나섰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설 연휴 이전에 밤 9시 영업제한 완화를 기대하셨던 수도권의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께서 실망이 크신 점 잘 알고 있다고 말문을 열고, 일부에서는 어제 저녁부터 개점시위에 나섰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다고 했다.

정세균 총리는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사진=연합)
정세균 총리는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사진=연합)

정부는 자영업자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지난 7일에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에서의 사회적 거리두기 결정 사항은 감염 위험도와 사회적 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했다. 또한 지자체를 비롯해 각계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내린 것인 만큼 대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했다. 정 총리는 이어 정부도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설 연휴 동안 부모님을 찾아뵙지 못하더라도, 멀리서 마음으로 함께해 드리는 것이 효도”라며 이동 자제도 거듭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민족의 대 명절인 설 연휴동안 막바지 고비를 넘지 못한다면 설 연휴 이후 안정세를 장담할 수 없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방역 참여를 요청했다.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주목할 부문은 설 연휴기간 동안 화상통화 무료 지원부문이다.

설 연휴동안 각 이동통신사들은 화상통화를 국민들께 무료로 지원해 주기로 했다. 고향을 방문하기 어려운 국민들을 위한 조치로 보인다. 정 총리는 “이번 설은 비록 영상이지만 부모님께 안부를 묻고 세배를 드리는 명절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