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로 알아보는 백신의 도입 시기와 종류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러시아 백신까지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백신 도입에 다양한 해석들이 나오고 있다. 백신 도입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폭되는 것 아니냐 하는 의문들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8일 처음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일부 물량이 오는 24일 들어온다고 밝혔다.(사진=중앙뉴스 DB)
정부는 지난 8일 처음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일부 물량이 오는 24일 들어온다고 밝혔다.(사진=중앙뉴스 DB)

정부가 백신을 구입했다고 하는 이야기는 지난해부터 나왔으나 백신이 언제 어떤 방법으로 국내에 들어올지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알려지지는 않고있다. 정부는 지난 8일 처음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일부 물량이 오는 24일 들어온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우리 정부가 백신을 확보 했다고 밝힌 백신의 종류는 이번에 들어오는 아스트라제네카에 이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노바백스 등 총 7천 600만명 분이다. 그렇다면 이들 백신들은 언제 국내로 들어오는 걸까? 결론부터 말하면 정확한 날짜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것,

정부는 대부분의 백신 도입 일정이 1분기에 들어온다, 2분기에 들어온다는 식으로만 이야기 할 뿐 정확하게 날짜를 꼭 집어 이야기 하지 못하고 있다. 국제 백신 프로젝트인 코백스를 통해 들어오는 화이자 물량도 시점이 계속 바뀌었다.

앞서 정세균 총리가 2월 초중순에 온다고 밝힌바 있으나 시기는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은 행정 절차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린다고만 이야기할 뿐 언제인지는 정확하게 밝히지 않았다. 방역당국의 계획대로라면 최소한 3분기 안에 전국민들에 대한 접종은 끝이나야 한다. 그리고 11월이면 집단면역이 생긴다는 것,

그러나 백신의 도입 시기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으면서 정부가 세워놓은 계획에는 차질이 생기게 됐다. <중앙뉴스>는 "이제는 백신이다" 세번쩨 시간으로 백신의 종류와 도입 시기에 대해 살펴본다.

#Q&A로 알아보는 백신의 도입 시기와 종류

Q: 2분기부터 도입 예정인 얀센과 모더나의 도입 시기가 확실히 정해져 있나요?

A: 얀센과 모더나의 도입 시기가 확실하게 정해져있지 않다. 다만 정부의 계획대로 2분기에 얀센과 모더나가 도입되고 3분기에 화이자가 정상적으로 국내로 도입된다면 정부가 목표한 대로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러나 정부의 계획과 달리 백신의 도입 시기가 확정되지 않았다, 또 늦춰졌다고 하는 얘기들이 계속 들리면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어려운 여건이지만 정부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또 공격적으로 백신 도입 시점을 협의 해야 한다. 또 투명하게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 나아가 일관된 메시지를 국민들에게 알려주어야 국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백신 도입 시점과 방법 등에 대해 행안부, 질병청, 중대본 등이 하나의 협의체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이들 기관이 서로 말이 다르 거나 조율이 없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국민들은 불안해 할 것이다.

Q: 정부가 구매 계약했다는 5600만 명분의 백신별 도입 시기는? 

A: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로는 2월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라는 것, 가장먼저 국내로 들어오는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일부다. 따라서 1분기에는 아스트라제네카가, 2분기에는 얀센과 모더나가 도입되고 3분기에는 화이자가 도입될 예정이다.

정부는 해당 제약사와 지속 협의를 통해 도입 시기를 앞당기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하고 있는 중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2월 중에 식약처 허가와 국가출하승인된 이후 150만회분이 우선 공급될 예정이다. 또 코박스 퍼실러티를 통해서도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이 공급될 예정이다.

Q: 해외 백신 선정 기준? 

A: 정부는 지금까지 국내에 도입을 하기로 확정된 백신에 대해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선정했다. →개발 단계, →안전성·유효성, →플랫폼, →공급시기 등 구매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으며, △백신도입TF 및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백신도입자문위원회’의 전문적 검토를 통해 백신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한가지 백신이 아닌 여러 종류의 백신을 선택한 것 역시 백신 개발 실패 가능성 및 접종 부작용 등의 위험 부담을 분산시킬 수 있도록 하기위한 조치다. 또 백신 개발 완료 전에 유효성이나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백신을 불가피하게 선구매해야 하는 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혹시도 모를 사태에 대비해 타 백신에 대해서도 사전 확보 차원의 구매 협상을 진행한 것, 특히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 등이 심각한 부작용으로 인한 임상시험 중단사태 등을 감안해 국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타 백신 업체와도 협상을 진행해 왔다.

Q: 외국은 전 인구의 몇 배수로 백신을 확보하고 있는데, 우리 정부가 확보한 백신 물량은 적은 것이 아닌가?

A: 정부는 당초 집단면역 형성을 위한 인구 60%수준인 3천만 명분을 계획했다가 조금 더 확대하여, 4천 4백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 이어 추가로 더 확보해 현재는 7천 600만명 분이다.

방역당국은 우리가 확보한 백신은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백신이라는 확신을 갖고 집단면역을 형성하는데에 부족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발 백신 개발 기업의 우수한 백신 개발 현황 등을 모니터링하여 추가적인 물량 확보를 더 한것이다. 다만 질문지에서 지적한 인구대비 몆배수의 물량을 확보한 것은 아니나 지금 우리 정부가 확보한 물량만으로도 전 국민들의 면역률이 70%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확신이 섰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물량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

5600만 명분의 백신은 전 국민 대비 108%로 접종 목표 이행 및 통상적 집단 면역을 확보하는 데에는 충분한 물량이다. 다만, 백신 제조·생산의 유동성, 면역력 지속 기간의 불확실성, 백신별 이상반응 등이 존재함에 따라 추가 물량에 대해서는 지속 검토해 나가고 있다.

Q: 계약 완료된 백신 말고 다른 백신도 추가로 도입되나?

A: 현재 노바백스社와 백신 기술 도입(기술 라이선싱인) 계약을 추진 중인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 백신 2천만 명분 구매를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노바백스 백신에 대해서는 ‘20.8월부터 복지부-SKB-노바백스 간 협력의향서(LOI)를 체결하여 위탁생산을 위해 협력해왔으며, 노바백스 백신은 기존 인플루엔자, B형간염 등 다수 백신에 적용되어 왔던 합성항원 방식의 백신으로, 다양한 플랫폼 확보의 장점이 있다. 게다가 보관과 유통(2∼8℃)이 용이하고 타 백신에 비해 유효기간이 길어(1∼3년) 내년 접종에도 활용 가능하다. 항원 단백질을 합성하여 면역증강제와 섞어 인체에 투여함으로써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으로, 부작용이 적고 안정적이다. 정부는 추가 물량 계약은 추후 확정되는대로 최대한 투명하고 신속하게 밝히도록 하겠다고 했다.

Q: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안심하고 맞아도 되나?

백신의 안전성은? 사진=중앙뉴스 DB
백신의 안전성은? 사진=중앙뉴스 DB

A: 화이자와 모더나의 최종 임상3상 결과는 화이자는 예방효과가 95%(11.18일 발표), 모더나는 예방효과가 94.1%(11.30 발표)로 보고되었으며, 그간 백신에는 사용되지 않았던 플랫폼이나, 큰 부작용 사례 등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백신 접종 이후 이상반응 등에 대해서는 방역당국이 면밀히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접종을 이미 시작한 미국과 캐나다 등의 해외 접종 동향 등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한다는 계획이다.

Q: 백신 구매를 위한 예산은 충분히 확보되어 있나?

A: 선급금 및 백신 구매비가 예산으로 편성되었으며, 추가적인 물량 구입비 및 예방접종비 등은 추가적으로 예산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것이 정부의 생각이다.

Q: 2월 초 들어오는 백신 물량에 대한 허가는 어떻게 하나?

A: 개별 백신 허가 전,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조기에 도입되는 백신은 WHO 긴급사용 승인 현황을 참고하여 특례수입 절차를 통해 국내에 도입될 수 있다. 특례승인 과정에서 식약처-질병청 합동으로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하여 안전성과 효과성 등에 대한 자문을 받을 계획dl다.

Q: 백신의 도입과 접종이 다른 나라에 비해 늦어진 것은 아닌가?

A: 백신의 도입이 외국에 비해 늦어진 것은 사실이다. 정부가 백신의 안전성을 검토하는 것도 늦어진 이유기는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부처 간 의사결정 회피가 도입에 늦어진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백신의 접종 목적은 집단면역에 대한 형성인 만큼, 접종의 “시작”도 중요하지만 “끝”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때문에 정부는 ① 국내 백신을 끝까지 지원 ② 먼저 성공한 해외 백신은 신속 도입한다는 ‘Two-track’ 전략*을 일관되게 추진하였다.

특히 정부는 관계부처(복지부, 외교부, 식약처, 질병관리청),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백신TF'를 ‘20. 6월부터 운영하여 글로벌 제약사와 백신 구매 관련 논의를 진행해 왔으며, 국무회의(‘20.9.15., 12.18., 12.29.)를 거쳐 백신 확보 계획을 확정하였다. 결과적으로 충분한 양의 백신(5.6천만 명분)을 이미 계약하였으며, 각국의 접종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2월부터 접종 시작 예정이다.

정부는 우선 접종권장대상자부터 단계적으로 접종을 시작하여 인플루엔자 유행시기(11월)이전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예방접종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접종이 진행된다면 집단면역 형성 시기는 다른 나라에 비해 뒤처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는 것,

Q: 백신의 공급과 유통 백신별 효과성은?

자료=백신의 공급과 유통 보관 과정, 질병관리청
자료=백신의 공급과 유통 보관 과정, 질병관리청

A: 정부는 백신의 유통·공급을 위해  →백신 통관,  →출하 승인,  →분배,  →배송,  →보관 및 콜드체인 모니터링 등 백신 유통·공급 관리체계 구축했다. 제조·수입자가 국내 접종장소까지 초저온을 유지한 상태에서 배송할 예정이다. 이후 접종기관에 초저온 냉동고를 구비하여 보관하고 관리한다. 보관기간은 -80∼-60℃에서는 6개월 동안 보관이 가능하고, 2∼8℃의 온도에서는 5일을 넘겨서는 안된다.

배송은 제조사 측이 국내 일정 장소까지 배송하거나 별도 유통 계약을 체결한 국내 유통사에서 분배 및 접종기관까지 배송을 책임진다. 정부는 초저온 냉동 및 냉장 콜드체인 유지를 위해 유통업체에 대한 관리감독을 포함한 합동점검은 물론,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코로나19 백신의 효과성은 개발기간이 짧고 사용기간이 길지 않아 서로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 참고로, WHO에서 권고하는 코로나19 백신 임상 유효성 기준은 50% 이상으로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 3개 백신의 결과 모두 이를 상회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