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비내리는 출근길, 우산 준비 하셨죠?...퇴근길엔 찬바람에 기온 '뚝'
[오늘의 날씨]비내리는 출근길, 우산 준비 하셨죠?...퇴근길엔 찬바람에 기온 '뚝'
  • 윤장섭
  • 승인 2021.02.15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듯한 봄날씨에서 다시 한겨울 속으로...수요일 영하 10도 뚝, 추위 온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2월의 셋째주 월요일(15일)인 오늘은 전국이 흐린가운데 새벽부터 약하게 비가내리다가 그치겠다.

월요일(15일)인 오늘은 전국이 흐린가운데 새벽부터 약하게 비가내리다가 그치겠다.(사진=중앙뉴스 DB)
월요일(15일)인 오늘은 전국이 흐린가운데 새벽부터 약하게 비가내리다가 그치겠다.(사진=중앙뉴스 DB)

기상청은 우리나라가 오전까지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점차 벗어나 오후부터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고 예보했다. 비가그친 뒤에는 북서쪽에서 한반도로 유입되는 차가운 공기의 영향으로 설 연휴동안 포근했던 기온이 10도 이상 낮아지면서 기온이 크게 떨어지겠다. 낮 기온은 아침 기온보다 더 내려가겠다.

이른 새벽부터 비를 뿌렸던 비구름은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강원과 충북 지역에 영향을 주겠다. 남해안과 제주도에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고,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눈도 예상된다. 비는 오전까지 곳곳에 5mm 미만의 비를 뿌린 뒤 그치겠다.

이른 아침 서울 출근길 기온이 영상 6도로 비교적 춥지 않으나 퇴근길 무렵에는 기온이 영하권까지 뚝 떨어질 것으로 보여 두꺼운 옷차림을 준비해야 한다. 오늘 아침 전국의 최저기온은 영상 1도~9도, 낮 최고기온은 2~13도로 예상된다.

오전 7시 현재 전국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4도, 인천 2도, 춘천 2도, 강릉 6도, 대전 4도, 대구 7도, 전주 5도, 광주 6도, 부산 9도, 울릉도.독도 9도, 제주 10도 등이며, 한 낮 최고기온은 서울 3도, 인천 2도, 춘천 5도, 강릉 11도, 대전 5도, 대구 9도, 전주 6도, 광주 7도, 부산 13도, 울릉도.독도 10도, 제주 10도로 예상된다.

미세먼지 농도는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평소보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3~4배가량 높아 서울과 인천, 경기남부와 충남 등 수도권을 포함한 대부분 권역에서 '나쁨'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그 밖의 권역은 '좋음'을 '보통'을 보이겠다. 오후부터는 찬바람의 영향으로 대기가 원활해 미세먼지 농도는 점차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새벽부터 내린 비로인해 건조특보는 완화 되었으나 전국적으로 대기는 매우 건조한 상태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중부내륙과 강원영동, 동해안과 일부 경상권에는 오후부터 바람이 30~45km/h(8~13m/s)로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어 작은 불씨에도 대형 산불이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기상청은 화재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라며 특히 겨울철 난방기구 사용으로 인한 크고 작은 화재들도 발생할 수 있어 겨울철 난방기 사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부탁했다.

바다의 물결은 일부 남해앞바다를 제외한 전해상에서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서해와 동해, 남해 앞바다에서  0.5~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먼바다의 파고 역시 최대 4.0m로 높게 일겠다.

기상청은 전 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파고가 높아 해안가 연안이나 먼바다에서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며 앞으로 발표되는 해상날씨 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화요일인 내일(16일)은 전국에 비나 눈이 또 한차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수요일(17일)에는 서울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까지 떨어지며 다시한번 강추위가 찾아올 전망이다. 추위는 주 후반부터 누그러지겠고 주말에는 다시 기온이 올라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