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화갈륨 기반 베타전지 소자 시제품 예시 및 인터내셔널 저널 오브 에너지 리서치(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y Research) 제45권 1호 표지
질화갈륨 기반 베타전지 소자 시제품 예시 및 인터내셔널 저널 오브 에너지 리서치(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y Research) 제45권 1호 표지

[중앙뉴스 강경호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 양성자과학연구단(단장 김유종)에서는 가속기이용연구부 김동석, 윤영준 박사 연구팀이 질화갈륨 기반의 새로운 베타전지 구조를 개발해 그 연구결과가 원자력 분야 권위지인 인터내셔널 저널 오브 에너지 리서치(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y Research) 표지 논문(제45권 1호)으로 게재됐다고 15일 밝혔다. 

베타전지는 방사성동위원소에서 방출되는 베타선 전자를 전력으로 변환하는 배터리로써 외부동력원(태양, 바람 등)없이 자체적으로 전력 생산이 가능하다. 별도의 재충전 및 교체없이 장기간 사용이 가능해 우주와 극지, 심해 등 극한 환경에서 사용되는 전자기기와 인체삽입형 의료기기 등의 차세대 전원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베타전지 구조는 연구원이 보유한 이온빔 기술을 활용해 설계했는데 기존 전지보다 전력 변환 효율과 출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사선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베타전지는 방사성동위원소에서 방출되는 베타선 전자가 반도체에 충돌하며 발생하는 ‘전자-정공 쌍’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한다. ‘전자-정공 쌍’은 반도체의 PN접합부에서 주로 생성되는데, 연구팀은 전력 변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접합부를 마치 블록처럼 서로 맞물리는 형태의 ‘교차형 접합 구조’로 설계했다. 또한 기판 아래로 빠져나가는 전하 흐름을 차단하기 위해 장벽층을 구성해 누설 전력 손실을 감소시켜 전체 출력 전력을 높였다.

‘교차형 접합 구조’는 에너지원인 방사성동위원소 가까이 다수의 PN접합 구조 구현이 가능해 기존의 ‘적층형 접합 구조’보다 더욱 넓은 전자-정공 쌍 생성 영역을 확보할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 전력 생성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제시한 기술 및 설계 방식은 기존 방식과 차별성을 가져 연구원은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게 됐다. 향후 새로운 구조의 베타전지를 시제작해 성능 검증을 거친 후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가속기이용연구부 이재상 부장은 “새로운 베타전지는 기존의 베타전지보다 고효율에 안정적인 에너지원으로써 전원 충전이 어려운 극한환경용 전자기기와 배터리 교체가 어려운 교량, 댐, 터널용 센서 등에 널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