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현학술원 주관 ‘배터리 기술의 미래’ 주제 세미나 환영사서
SNS ‘클럽하우스’에 가입해 ‘소통’ 행보 강화…재계․상공인 교류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미래혁신 동인은 배터리기술이라며 생태계 확장에 산학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최종현학술원 세미나 동영상 캡처)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미래혁신 동인은 배터리기술이라며 생태계 확장에 산학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최종현학술원 세미나 동영상 캡처)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미래혁신 동인은 배터리기술이라며 생태계 확장에 산학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최 회장은 19일 최종현학술원이 주관한 2019 노벨화학상 수상자 초청 ‘배터리 기술의 미래’라는 주제의 웨비나(웹 세미나)에서 환영사를 통해 “배터리 시장이 최근에 성공한 것은 산학에 몸담은 연구자들의 오랜 협업 덕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회장은 “이러한 산학 협업이 확장하고 있는 배터리 생태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며 “차세대 배터리를 위한 신소재를 개발하고 폐전지를 재활용하고 재사용하는 것이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어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전문 영역 밖에 있는 전문가들과 협업하고 소통하는 기술 능력이 매우 중요하고, 이런 능력이 앞으로 미래의 글로벌 리더가 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자질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세미나는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와 관련해 미국에서 진행된 소송에서 LG에너지솔루션에 패소한 이후 열리는 것이어서 업계 안팎의 주목을 받았다.

다만 학술 행사인데다 최 회장이 최종현학술원 이사장 자격으로 짧게 환영사를 하는 자리여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 내용이나 최근 소송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최 회장의 환영사는 사전 녹화됐다.

현택환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석좌교수가 진행을 맡은 이날 세미나에서는 2019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스탠리 위팅엄 뉴욕주립대 화학과 교수가 리튬이온배터리 기술의 기회와 과제에 대해 강연했다. 또 거브랜드 시더 UC 버클리 재료공학과 교수와 강기석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 최장욱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등 배터리 연구와 첨단 소재 분야 국내외 석학들이 함께 했다.

한편, 최 회장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클럽하우스’에 가입해 일명 ‘배터리동맹’ 등에 대한 ‘소통’ 행보를 강화하는 분위기다. 

‘클럽하우스’는 초대로만 참여할 수 있으며 여러 사람이 한 방에 모여 음성으로 대화를 나누는 SNS 앱(응용프로그램)이다. 최근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를 비롯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등 유명인들이 등장하면서 사용자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등 유니콘 기업 CEO부터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정치인이 줄줄이 참여하고 있다.

최 회장이 직원과의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선데 이어 SNS를 통해 재계․상공인과 교류할 것으로 보여 ‘소통’ 친화적 이미지를 강화하면서 ‘배터리동맹’도 이어나갈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이달 초 서울상공회의소 차기 회장 겸 경제계를 대표하는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 단독 추대된 최 회장이 클럽하우스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과 교류를 이어온 최 회장이 SNS를 통해서 재계 인사 등과의 소통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영어의몸이 어서 이들 총수들과는 당분간 단절되는 처지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