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물 개척전차와 다목적 무인차량 ‘HR-셰르파’도 선보여

IDEX 2021 방산 전시회에 참가한 현대로템 전시관 전경 (사진=현대로템)
IDEX 2021 방산 전시회에 참가한 현대로템 전시관 전경 (사진=현대로템)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현대로템이 중동에서 방위산업의 기술력을 선보인다. 이와 관련 현대로템은 21일(현지시간)부터 25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 수도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국제 방산 전시회 IDEX 2021에 참가한다고 22일 밝혔다.

IDEX 2021은 중동 지역 최대 방위산업 전시회로서 지난 1993년부터 격년으로 열리는 육해공 통합방산 전시회로, 올해는 전세계 62개국의 1천240여개 업체가 참여한다. 국내에서는 현대로템을 포함해 15개가 넘는 방산업체가 참가한다.

현대로템은 전차 수요가 있는 중동, 유럽, 아프리카 지역에 K2전차를 수출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동 지역 수출형 K2전차 모형을 전시하고 현지 군 고위 관계자들과 면담을 추진해 기술력을 알릴 예정이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중동형 K2전차는 한국의 K2전차를 개량해 사막과 같은 고온 환경에서도 운용할 수 있도록 엔진의 냉각 성능을 높인 차량이다.

이와 함께 현대로템은 지뢰와 각종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는 장애물 개척전차와 다목적 무인차량 ‘HR-셰르파’를 선보이며 글로벌 방산업체들과의 협업 기회를 모색한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HR-셰르파는 원격 조종 기능과 자율주행 기능을 활용해 물자·환자 후송, 화력 지원 등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무인 차량으로, 지난해 우리나라 방위사업청에서 발주한 신속시범획득 사업을 수주했다.

한편, 현대로템 관계자는 “전시회를 통해 다양한 제품의 경쟁력을 알리고 해외 신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미래 전투 환경에 적합한 네트워크 기반의 무인차량 등 첨단 제품을 지속으로 개발해 방산부문 성장동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