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포르쉐코리아, 포르쉐 두 드림 ‘사이채움’ 공모...3월 17일까지
지원대상, 방역지침에 따라 좌석을 비워둔 채로 공연하는 작품

서울문화재단이 코로나에 직격탄을 맞은 공연예술계를 위해 '사이채움'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사진=중앙뉴스DB)
서울문화재단이 코로나에 직격탄을 맞은 공연예술계를 위해 '사이채움'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공연 중단과 사회적 거리두기 실시 등으로  적자를 면하지 못한 공연예술계를 서울문화재단이 지원한다. 서울문화재단과 포르쉐코리아는 '공연장 객석 거리두기'로 인해 감소된 티켓 수입을 보전하는 '사이채움' 지원 사업을 오늘(26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 사업은 지난해 코로나 19 가 장기화되면서 수많은 문화예술 행사가 중단되고 또 여기에 따른 예술단체들이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실시하게 된다. 이에 ‘사이채움’은 포르쉐코리아의 사회공헌 캠페인 포르쉐 두 드림의 기부금을 통해 어려운 공연예술계를 돕는 것이 목적이다.

지원 공모 대상은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좌석을 비워둔 채로 공연하는 작품이 대상이다.  신청 자격은 서울시 소재의 공연장에서 진행되는 유료 공연 중 2021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되었거나 진행이 확정된  연극, 뮤지컬, 아동·청소년극, 무용, 음악, 전통장르 등의  작품이다.

'사이채움' 포스터(사진=서울문화재단)
'사이채움' 포스터(사진=서울문화재단)

이 가운데  500석 이하 중소 규모의 작품을 우선하며, 총  37개 내외 작품을 선정해 공연을 마친 후  500 만원을 정액 지원한다. 이밖에 서울문화재단은 포르쉐코리아와 업무협약 을 통해 기부 받은  5 억 원을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 환경을 조성하는데 사용할 예정이다 .

한편 ‘사이채움’사업은 2억 원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코로나 19 로 우울함을 느끼는 시민이 일상에서 쉽게 예술을 접하고 삶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새로운 형식의 프로젝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이번 ‘사이채움’은 민간 기업의 제휴로 확보한 재원을 통해 국내에선 처음으로 거리두기 빈 객석의 티켓을 지원하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예술가와 단체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식을 설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포르쉐코리아 홀가 게어만 대표는 “문화예술계에 대한 이번 지원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 며 “ 예술인들은 사회 구조를 견고히 하고, 꿈을 꾸며 창의성을 발휘하는 우리 사회의 주춧돌 역할로 계속해서 ‘꿈’ 을 이어나가는데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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