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한국어교육 지원 사업 기본계획 발표
올해 전 세계 43개국 1800개교에 한국어반 개설
신남·북방 지역 집중 지원

정부가 '한국어 수요'에 대비해 해외 한국어 교육 예산 규모를 올해는 지난해의 2배로 늘려 지원기로 했다 (사진=중앙뉴스DB)
정부가 '한국어 수요'에 대비해 해외 한국어 교육 예산 규모를 올해는 지난해의 2배로 늘려 지원기로 했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K팝 열기 등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교육 수요가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한국어 수요'에 대비해 해외 한국어 교육 지원 사업 예산 규모를 지난해의 2배로 늘려 지원기로 했다. 교육부는 15일 해외 초·중등학교에서 한국어를 정규 외국어 과목으로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2021년 해외 한국어교육 지원 사업 기본계획’을 이 같이 발표했다.

교육부의 '2021년 해외 한국어교육 지원 사업 기본계획'에 따르면 한국어에 대한 높은 수요로 한국어교육이 확대됨에 따라 2021년엔 작년에 비해 약 2배 증가된 약 236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전략적 협력 대상이자 한국어교육 수요가 급증하는 요르단, 벨기에, 에콰도르 등 3개국과 라오스, 캄보디아 등 시범교육 국가를 포함한 신남방·신북방 지역을 중심으로 43개국 1,800개교에 한국어반을 개설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제 통용성을 갖춘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도 개발해 한국어 교재를 개발·보급하기로 했다. 이번에 개발한 초·중등 한국어 교육과정은 총 8단계(초급 4등급, 중급 4등급)로 세분화되어 있다. 자체 한국어 교육과정이 없는 국가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개발한 교육과정에 기반해 초․중급 교재를 개발하고, 현지 맞춤형 교과서와 교재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교육부의 '2021년 해외 한국어교육 지원 사업 기본계획 목표 (자료=교육부)
교육부의 '2021년 해외 한국어교육 추진 내용 및 목표' (자료=교육부)

특히 감염병 상황에서의 디지털 교재도 개발할 계획이며, 한국문화․역사 이해 제고와 학습에 대한 접근이 용이한 보조교재도 함께 개발·보급하기로 했다. 이밖에 2022년까지 현지 교원양성과정 24개, 교원 파견 200명, 연수 500명을 목표로 하고,  올해는 14개 교원양성과정, 파견 132명, 연수는 400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 베트남,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인도, 인도네시아 등 신남방 지역 7개, 신북방 지역 7개 현지 대학 내 학위 또는 비학위 양성과정을 개설 지원할 예정이다.

핵심 교수요원 양성을 위해서도 현지 국가 교원의 국내대학 학위 취득을 지원할 예정이 올해는 신남방·신북방 지역을 중심으로 132명의 원어민 한국어교원를 파견하는 등  신남방·신북방 등 총 400명을 대상으로  현지 교원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어교육의 거점으로서 최근 신설된 말레이시아·하노이 한국교육원 운영을 활성화하고, 중점교육원을 통해 인접국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권역별 한국어교육 협력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또  현행 지필고사 방식인 한국어능력시험을 오는 2023년까지 인터넷기반시험으로 전면 개선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추진하는 한편, 시험의 시기와 방법, 부정행위 제재근거 마련을 위해 `고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할 예정이다.

한편 작년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 속에서도 라오스 시범교육 착수 등 전년(30개국) 대비 9개국이 한국어를 신규 채택해 전체 39개국 1,699개교 약 16만 명이 한국어를 배우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13억 인구의 인도에서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했고, 러시아에서 교육과정을 개발·승인, 베트남은 2016년에 시범교육을 시작해 올해 제1외국어로 채택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베트남에서 한국어를 제1외국어로 승인하는 등 코로나19에도 한국어교육이 확대되고 있는 것은 그 수요가 높고 안정적이라는 것을 뜻한다"며 "희망하는 모든 국가의 학생들이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현지 교육당국과 협력하여 지원을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