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올해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를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진행했다. 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가 지난 1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비대면 형태로 개최했다고 밝히고, 이번 ‘2021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에는 29만 2000명이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등 성황리에 마감됐다고 전했다.

사진=‘2021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 포스터
사진=‘2021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 포스터

이번 ‘2021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는 지난해 AT센터에서 진행된 박람회 보다 역대 최대 수준인 148개 공공기관이 참여했으며, 개최기간도 종전 2일에서 5일간으로 연장됐다. 

‘2021 공공기관 온라인·비대면 채용정보박람회’는 취업준비생에게 체계적인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공정채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자리로, 사전오픈 기간(1월 11~17일) 10만 3000명, 본 박람회 기간(1월 18~22일) 18만 9000만명 등 총 29만 2000명이 박람회 홈페이지에 방문해 2019년 4만 2000명, 2020년 5만 1000명에 비해 커다란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이번행사를 기획한 관계자는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장을 마련하여 모든 구직자들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덧붙여서 이번 행사를 통해 공공기관의 채용효과를 극대화 하고, 공공기관 일자리 창출 및 공정 사회 실현에 맞는 채용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있다고 전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중앙뉴스>는 공기업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각각의 공기업에 대한 채용 정보를 제공한다. 

▲[농림 수산 환경 분야]국립공원공단

사진=국립공원공단. 홍보영상 캡처
사진=국립공원공단. 홍보영상 캡처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의 보호 및 보전, 공원시설의 관리를 수행하기 위해 설치된 환경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 자연공원법 제44조 및 제80조의 규정에 따라 국립공원을 보호·보전하고, 공원시설의 설치·유치·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국민의 보건 및 여가와 정서생활의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의 보호 및 보전, 공원시설의 관리를 수행하기 위해 설치된 환경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사진=홍보영상 캡처)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의 보호 및 보전, 공원시설의 관리를 수행하기 위해 설치된 환경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사진=홍보영상 캡처)

1968년부터 공단의 설립 이전까지, 국내 국립공원들은 약 20년 간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해왔다. 시와 도, 그리고 군과 구의 관리체제는 비효율적으로 수행되어 왔고, 이러한 문제점을 시정하고자 1986년 국가직접관리방침을 세우고 1987년 7월 1일 국립공원관리공단이 발족되었다.

설립 당시 17개 국립공원을 관리하다, 1987년 12월 소백산, 1988년 6월 변산반도·월출산, 2013년 3월 무등산, 2016년 8월 태백산 등이 추가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서 지금은 총 22개 국립공원을 관리하고 있다. 2018년 10월, '국립공원공단법' 일부개정법률이 공포되고, 2019년 1월 17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공단 명칭이 '국립공원공단'으로 변경되었다.

국립공원공단은 ▲자연생태계와 자연·문화경관에 대한 조사·연구 및 보전, ▲생물종 다양성 증진을 위한 야생 동·식물 복원 및 증식, ▲자연자원 생태 변화 관찰, ▲탐방프로그램 개발·운영 등 건전한 탐방문화의 정립, ▲탐방객의 안전관리 및 공원시설의 설치·유지관리, ▲공원자원 훼손 예방 및 불법행위 단속, ▲공원사업 시행, 행위 허가 및 협의 업무, ▲공원시설 사용료 징수, 공원이용에 관한 계도·홍보 등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국립공원공단은 자연생태계와 자연·문화경관에 대한 조사·연구 및 보전을 수행한다(사진=홍보영상 캡처)
국립공원공단은 자연생태계와 자연·문화경관에 대한 조사·연구 및 보전을 수행한다(사진=홍보영상 캡처)

국립공원공단은 #경영기획, #자원보전, #탐방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뉜다. #경영기획부는 기획재정 및 행정, 홍보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며, 국가지질공원사무국을 산하에 운영하고 있다. #자원보전부에는 자원보전처·공원환경처, 상생협력실이 있고, 국립공원연구원과 종복원기술원을 두어 연구업무를 수행한다. #탐방관리부에는 탐방복지처·안전방재처·시설처가 있으며 북한산·지리산·설악산·소백산 등에 생태탐방연수원을 두고 운영·관리하고 있다.

이외에 △지리산·, △경주, △계룡산, △한려해상, △설악산, △속리산, △내장산, △가야산, △덕유산, △오대산, △주왕산, △태안해안, △다도해해상, △치악산, △월악산, △북한산, △소백산, △월출산, △변산반도, △무등산, △태백산 등 전국 21개 국립공원에 총 29개의 관리사무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각각의 관리사무소는 관리과·운영과·분소 등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본사는 강원도 원주시 혁신로 22 번지다.

이번에 국립공원공단이 모집하는 부문은 정규직 부문으로 #일반정규직 전일제 45명, #무기계약직 전일제 123명, #고졸채용 전일제 7명이다.

국립공원공단이 모집하는 부문은 정규직 부문으로 일반정규직 전일제, 무기계약직 전일제, 고졸채용 전일제 등이다.(사진=홍보영상 캡처)
국립공원공단이 모집하는 부문은 정규직 부문으로 일반정규직 전일제, 무기계약직 전일제, 고졸채용 전일제 등이다.(사진=홍보영상 캡처)

●일반정규직의 전일제 채용계획에서 모집분야는 공원행정, 레인저, 자원조사, 공원기술, 재난안전, 특정연구 등이다. 정규직은 전일제 45명을 모집한다. 전일제의 연봉은 신입기준 35,214천원 수준이며(성과급 포함이다). 합격자들은 본사(원주)및 전국사무소(연구원, 탐방원, 사무국 포함)에 배치된다.

전형절차에서 먼저 전일제 전형의 #원서접수(채용홈페이지 온라인 접수)는 2021년 5~7월이다.

#서류전형(지원자격 충족여부 검증, 자격증 및 우대사항 가점)은 2021년 5월~7월이다.

#필기전형(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직무능력평가)은 2021년 5월~7월이다.

#면접전형(경험 및 상황 면접)은 2021년 5월~7월,

#건강검진 및 신원조회(건강검진, 채용 결격사유 조회<적부심사>)는 2021년 5월~7월 이다.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다. 공통: 입사지원서, 해당자: 입사지원서에 기재한 자격사항.경력사항 등의 증빙서류, 자격증 및 우대사항 증빙서류

우대사항은 ①취업지원대상자, 장애인, 이전지역인재(전국지역, 북부지역)등이다. 

※ 상기 모집인원 및 전형일정은 기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무기계약직의 전일제 채용게획에서 모집분야는 행정지원직, 현장지원직 등이다. 합격자들은 본사(원주)및 전국사무소(연구원, 탐방원, 사무국 포함)에 배치된다. 연봉은 신입기준 약 25.500천원 수준이다. 모집인원은 무기계약직 전일제 123명(행정지원직 106명, 현장지원직 17명)이다. 

전형절차에서 먼저 전일제 전형의 #원서접수(채용홈페이지 온라인 접수)는 2021년 수시모집이다.

#서류전형(지원자격 충족여부 검증, 우대사항 가점)은 2021년 수시.

#면접전형(실무면접)은 2021년 수시,

#건강검진 및 신원조회(건강검진, 채용 결격사유 조회<적부심사>)는 2021년 수시다..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다. 공통: 입사지원서, 해당자: 입사지원서 자격사항, 경력사항 등의 증빙서류, 인정 자격증 및 우대사항 증빙서류 등이다.

우대사항은 ①취업지원대상자, 장애인 우대자격증: 지원분야 직무관련 자격증 등이다.
※ 상기 모집인원 및 전형일정 등은 기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고졸채용의 모집분야는 공원행정과 레인저다. 모집인원은 전일제 7명이다. 고졸 전일제의 연봉은 신입기준 31,000천원 수준이다. 합격자는 전국 사무소(연구원, 탐방원, 사무국)에 배치된다.

지원자격은 최종학력 고등학교 졸업자(2022년 졸업예정자로서 수숩임용예정일부터 근무가능한 자 포함), 고등학교 검정고시 합격자(지원가능)이다. 지원이 불가한 사람은 전문대 이상 졸업자와 예정자. 재학중이거나 휴학중인 사람들이다.

전형절차에서 먼저 고졸 전일제 전형의 #원서접수(채용홈페이지 온라인 접수)는 2021년 5~7월이다.

#서류전형(지원자격 충족여부 검증, 우대사항 가점)은 2021년 5월~7월,

#필기전형(NCS 직업기초능력평가)은 2021년 5월~7월,

#면접전형(경험 및 상황면접)은 2021년 5월~7월,

#건강검진 및 신원조회(건강검진, 채용 결격사유 조회<적부심사>)는 2021년 5월~7월 이다.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다. ①입사지원서(공통), ②입사지원서에 기재한 자격사항.경력사항 등의 증빙서류(해당자), ③자격증, 우대사항 증빙서류(해당자)등이다.

우대사항은 ①취업지원대상자, 장애인, 이전지역인재(전국지역, 북부지역)등이다.  ※ 상기 모집인원 및 채용일정은 기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