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김필수] 전기차의 시대가 몰려오고 있다. 생각 이상으로 빠르게 진행되다보니 내연기관차와 공존이 크게 줄어들고 있고 준비의 미비로 경착륙의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이미 북유럽 발 국가 차원의 내연기관차 판매종식 선언이 미국과 일본 등으로 번지었고 최근에는 글로벌 제작사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차 그룹도 작년 말 디젤엔진 개발을 더 이상 하지 않기로 하였고 가솔린엔진 개발중단도 시간문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수소전기차와 함께 전기차가 그룹의 주력 모델로 떠오르면서 올해부터 본격적인 시동이 걸리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도 앞으로 미래 먹거리 중의 하나인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보급과 인프라 구축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하겠다. 특히 올해는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전용플랫폼인 E-GMP를 활용한 가성비 최고의 전기차가 출시되기 시작하여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고 하겠다. 이미 최고의 전기차로 군림하고 있는 테슬라를 필두로 다양한 전기차 출시는 소비자의 전기차 구입을 촉진시키고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올해 예정인 전기차 보조금 이상으로 전기차 판매가 늘어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은 시기이다. 문제는 전기차의 활성화와 함께 충전 인프라의 확대라 할 수 있다. 정부에서도 올해는 공공용 급속충전기 확대를 통하여 부족한 충전기를 보급하겠다고 선언하였으나 부족 현상은 어쩔 수 없는 사안이라 하겠다.
물론 전기차의 충전은 심야용 완속 충전을 해야 충전 전기비도 가장 저렴하고 잉여전력을 이용함으로 원만한 전력수급 측면에서도 최적이어서 가장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여기에 완속 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수명 연장은 더욱 잇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급속 충전은 원래 목적이 장거리를 이어서 갈 수 있는 연계 충전 또는 비상 충전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일반 주유소와 같이 큰 길거리에서 눈에 띠는 급속 충전기가 있어야 하고 실제로 고속도로 휴게소나 관광지 등에서는 공공용 급속 충전기가 꼭 필요한 장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정부가 양적 팽창과 더불어 한국형 질적 관리가 요구되는 이유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전기차 보급 활성화 더불어 필수적으로 충전 인프라를 얼마나 잘 구비하여 궁합을 맞추는 가가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정부가 고민해야 하는 이유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 전기차 성공의 가장 중요한 관건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핵심은 도심지 거주의 약 70%를 차지하는 아파트에서의 충전 인프라 구성이라 할 수 있다. 아파트의 충전 인프라 성공이 국내 전기차 활성화의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현재는 기존 아파트 공용 주차장의 경우 좁은 주차장 면적으로 별도로 충전기를 설치하는 경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전기차를 운용하는 거주자는 당연히 설치해달라고 하고 있고, 전기차가 없는 거주자는 몇 명의 특별 혜택을 위하여 좁은 주차장 면적을 주기 어렵다고 하고 있다. 여기에 충전된 전기차를 이동주차하지 않는 문제, 일반 차량을 충전 주차시설에 불법으로 주차하는 문제 등 다양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하겠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하 주차장의 벽에 장착되어 있는 일반 콘센트를 이용하여 이동용 충전기를 활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어 전국 10만 군데 이상이 등록된 RFID 딱지가 붙어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 시설도 민간 충전 인프라에 한전의 기본 요금 부과로 정책 활성화에 역행하고 있고 콘센트 자체도 적어서 전체를 만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과연 아파트 충전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방법은 있다. 좁은 주차장에 강제로 구분하여 충전기를 설치하기 보다는 기존 주차 시설에 어떤 전기차가 주차하여도 충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이다. 즉 4~5칸의 주차 공간 마다 바닥 매립식이나 벽에 배선연장을 통하여 방수 콘센트 등을 다수 설치한다면 전기차를 어떤 곳에 주차하여도 충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기차 트렁크에 넣어둔 수 m의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여 사용한다는 것이다, 케이블 자체에는 기존 이동용 충전기와 같이 휴대형 디지털 계량기가 탑재되고 충전 이후에는 후불식 비용을 부과시키는 방법이다. 선로 공사비는 약 50% 정부가 보존하고 그 비용은 앞서 언급한 문제가 큰 충전기 기본요금 부과 비용 등을 활용하거나 기존 지원하고 있는 충전 인프라 보조금을 일부 나누면 해결될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기존 이동용 충전기를 여러 개의 콘센트 분산을 통하여 해결하는 방법인 만큼 시범 사업하기에도 좋은 사례일 것이다. 당장 대표적인 아파트를 대상으로 시범사업 한다면 전국적으로 전파할 수 있는 해결방법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올해부터 환경부의 보조금 차등화 지금으로 자동차 제작사의 전기차 구입비용을 낮추는 선순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모습은 바람직한 정책으로 자라잡고 있어서 더욱 앞으로가 기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아파트 등 충전기 정책에 대한 고민을 더욱 가미한다면 대표적인 성공 정책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확신한다.
앞서와 같은 아파트 충전기 사례를 적용한다면 기존 입주자간의 충전 문제도 해결하면서 전기차 충전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대한민국의 특성인 집단 거주지인 아파트에 대한 충전기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다면 국내 전기차 활성화에는 한계가 크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해결할 수 있는 단초가 되기를 바란다.
관련기사
- [김필수Car플러스] 기존 LPG충전소, 수소충전소로 활용하자
- [김필수 Car 플러스] 제대로 사용 못하는 전기이륜차의 해결방법은?
- [김필수 Car 플러스]화물차 후부안전판 문제, 그대로 놔둘 것인가?
- [김필수 Car 플러스]미래 전기차 시대, '배터리 진보가 관건'
- [김필수 Car 플러스] 쌍용차, 최종 단계는?
- [김필수Car플러스] 애플카 논란, 득실을 확실히 따져라
- [김필수Car플러스]테슬라를 보는 명암이 엇갈려.. 개선이 필요해
- [김필수Car플러스] 미래 모빌리티의 ‘파운드리’는 누가 주도할 것인가?
- [김필수Car플러스] 자동차 재귀반사식 번호판 문제, 이제 제대로 잡았는지요?
- [김필수Car플러스] 올해의 가장 큰 숙제, 쌍용차 위기를 극복하라!
- [김필수Car플러스] 자동차 배기가스재순환장치 교체로 미세먼지 확실히 잡을 수 있다
- [김필수Car플러스] 애플 카 출시가 의미하는 것은?
- [김필수Car플러스]최근 테슬라 모델X 사고, 시사하는 바가 크다
- [김필수Car 플러스] 내년은 전기차의 진검승부 시작,"문제도 많고 진보도 많을 것"
- [김필수Car플러스]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의 위기, 국내 대학이 살 길은
- [김필수Car플러스] 판스프링만의 문제 아닌, 화물차 적재방법부터 선진형으로 바꿔야
- [김필수 Car플러스]국제 환경기준 맞출 수 있는 국내 내연기관차의 최후 방법은
- [김필수Car플러스] 신차교환·환불 프로그램. 레몬법은 무용지물 되고 있어
- [김필수 Car 플러스] 향후 전기차용 변속기가 더욱 중요한 이유는?
- [김필수Car플러스] 자동차 제작사의 배터리 자체 생산 결국 실현 돼
- [김필수 Car 플러스]전동 퀵보드, 보도 운행 문제가 해결돼야
- [김필수Car플러스] 국내 픽업 트럭 시장 5만대를 넘긴다
- [김필수 Car 플러스]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 유치, 현재의 리쇼어링은 불가능
- [김필수Car플러스]국내 초소형차 안전성, 세계 최고 수준이다
- [김필수의 Car플러스] 테슬라, 니콜라, 루시드 등 미래차에 대한 기대와 실망
- [김필수의 Car플러스] 아직도 존재하는 김영란 법, 자동차 시장이 우선 망가졌다
- [김필수 Car플러스]노후 디젤차 관리, EGR 교체와 카본 제거로 가능해
- [김필수Car플러스] 제네시스 브랜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향방은?
- [김필수 Car플러스] 이젠 LPG차 충전도 셀프 충전으로 바꿔야...
- [김필수Car플러스] 2021년은 전기차 진검승부 시기다
- [김필수의 car플러스] 전기차는 항상 침수의 위험성 대비해야..
- [김필수Car플러스] 다시 에코드라이브를 시작할 시기다
- [김필수Car플러스] 고가 수입 전기차 보조금 논란, 정리될 수 있을 것인가?
- [김필수Car플러스] 자율주행 기능 믿지 말고 자신만 믿으세요
- [김필수 Car 플러스] 글로벌 자동차제작사의 배터리 내재화는 흐름인가?
- [김필스 Car 플러스] 전기차 충전기 관련 제도개선이 시급하다
- [김필수Car 플러스] 더욱 짧아지고 있는 내연기관차 수명...언제까지?
- [김필수Car 플러스] 제네시스의 중국 진출, 성공할 수 있는가?
- [김필수Car플러스] 안전속도 5030 정책,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 [김필수Car 플러스] 벤츠, BMW 등 프리미엄 브랜드, 전기차 시대에도 유지 가능?
- [김필수 Car플러스]전동킥보드 문제, 근본적인 개선을 생각해야 한다
- [김필수Car플러스] 앞으로 국내 시장은 현대기아차만 존재한다?
- [김필수 Car플러스] 2,400만대 내연기관차 해결 못하면 2050탄소제로 불가능
- [김필수 Car플러스] 미래 불확실성의 모빌리티 시장은 누가 선점?
- [김필수Car플러스] 수출중고차 산업, 독점의 폐해 등 문제점 제거해야 성장
- [김필수Car플러스] 무분별 이륜차 운행, 앞 번호판 부착으로 해소 가능?
- [김필수 Car 플러스] 전기차도 급발진 문제서 자유스럽지 않아
- [김필수Car플러스] 전기차 보급 증가만큼 문제점도 증가할 것
- [김필수 Car플러스]사거리 횡단보도 안전 강화..'전용 우회전 신호등' 설치해야
- [김필수Car플러스] 전기차 충전 전기비 인상, 고민 거듭해야
- [김필수 Car 플러스] 환경부는 LPG 화물차 지원사업 원래대로 복원하라!
- [김필수 Car 플러스] 국내 중고차 플랫폼, 일부 딜러만 배불리는 구조
- [김필수Car플러스] 균형 잡힌 자동차 보도 필요..‘기울어진 운동장 바로 잡아야’
- [김필수 Car플러스] tbs교통방송 정체성 약화... 어디로 가나?(1)
- [김필수Car 플러스]TBS·TBN 두 교통방송, 지역제한 풀어라(2)
- [김필수Car 플러스] 내연기관 관련 기술 떠올라 ... 주목할 만한 기술은?
- [김필수Car플러스]로봇 전쟁 시작..현대 아틀라스vs 테슬라 테슬라봇
- [김필수Car플러스] 전기차 화재, 근본 차단책 마련 시급
- [김필수Car플러스] 미래차 기술인력 양성, 대학의 빠른 변화 필요
- [김필수Car플러스] 중고차 분야 대기업 진출 협상, 무엇을 남겼는가?
- [김필수Car플러스] 캐스퍼의 성공은 광주형 일자리 성공!
- [김필수 Car플러스] 이륜차 문제,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돼
- [김필수Car플러스] 미래차 교육, 우선 정비분야부터 지원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