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총서 파이낸셜 스토리 발표…“낸드 글로벌 선두 되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 쏟을 것"

이석희 SK하이닉스 최고경영자(CEO) 사장 (사진=SK하이닉스)
이석희 SK하이닉스 최고경영자(CEO) 사장 (사진=SK하이닉스)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이석희 SK하이닉스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30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텔 인수로 낸드 글로벌 선두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석희 사장은 또 “기술로 인류와 사회에 기여하는 ‘그레이트 컴퍼니’(위대한 회사)로 진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이날 경기도 이천 본사에서 열린 주총에서 회사의 미래비전을 담은 ‘파이낸셜 스토리’를 발표했다. 이 사장은 “2년 전 CEO로 취임하면서 목표로 제시한 ‘기업가치 100조’를 올해 초 예상보다 이른 시점에 달성했다”며 “이제 그보다 더 높은 목표를 바라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사업적으로 D램과 낸드 사업 경쟁력을 양 축으로 회사 성장을 공고히 하고, ESG 경영을 강화해 기업가치를 높여간다는 방향성을 파이낸셜 스토리에 담았다. 이 사장은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도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우선 경제적 가치 측면에서는 낸드 사업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SK하이닉스는 2018년 키옥시아(옛 도시바) 투자에 이어 지난해 10월 인텔 낸드 사업부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이 사장은 인텔 계약에 대해 “SK하이닉스는 낸드 모바일에, 인텔은 eSSD에 강점을 가지고 있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며 “인수가 완료되면 D램에 이어 낸드 사업에서도 글로벌 선두권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인텔 인수가 완료되면 D램에 이어 낸드 사업에서도 글로벌 선두권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인텔 낸드사업부 인수를 발표한 SK하이닉스는 최종 인수를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미국 규제당국의 심사를 모두 마친 상태다.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예로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사업을 제시했다.

이 사장은 “대표적인 저장장치인 HDD(하드디스크)를 모두 저전력 SSD로 대체한다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3% 줄일 수 있다”며 “SSD 기술 경쟁력을 통해 경제적 가치는 물론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해 사회적 가치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사장은 앞으로 연구개발과 ESG 경영 강화, 미래성장동력 발굴 등 세 가지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연구개발과 관련해 이 사장은 “미국과 유럽 등 여러 지역에 연구개발 집중 육성을 위한 인프라를 만드는 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활용 비율을 100%로 하는 ‘RE100’과 ‘탄소 순 배출 제로’(Carbon Net Zero) 선언을 충실히 하고, 미래성장동력으로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5G 등 분야의 유망 기업을 발굴해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사장은 “ESG와 함께 미래 신성장동력을 치밀하게 준비하는 회사가 되겠다. 그레이트 컴퍼니로 성장해 나갈 SK하이닉스의 여정에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주총에선 재무제표 승인, 사내이사 선임, 사외이사 재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이 모두 원안대로 가결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