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및 바이러스성 급성호흡곤란증후군 예방과 치료 효과 발표 선정”

엔지켐생명과학(엔지켐)이 미국 바이러스학회(ASV)에서 신약 물질 ‘EC-18’의 코로나19 등에 대한 효능‧효과 관련 연구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중앙뉴스DB)
엔지켐생명과학(엔지켐)이 미국 바이러스학회(ASV)에서 신약 물질 ‘EC-18’의 코로나19 등에 대한 효능‧효과 관련 연구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글로벌 신약개발기업 엔지켐생명과학(엔지켐)이 미국 바이러스학회(ASV)에서 신약 물질 ‘EC-18’의 코로나19 등에 대한 효능‧효과 관련 연구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엔지켐은 오는 7월 19~23일(현지시각)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미국 바이러스학회(ASV) 40회 연례학술회의에서 신약 물질 ‘EC-18’의 바이러스성 급성호흡곤란증후군 모델에서 항바이러스 효능과 감염된 바이러스로 인한 폐조직에서의 염증을 신속하게 해결함으로써 사이토카인 폭풍을 방지하여 결국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을 개선하는 효과에 대한 연구성과 발표가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엔지켐에 따르면, ‘EC-18’은 글로벌 임상과 다수의 국제적 권위 있는 연구논문을 통해 항바이러스 작용기전을 검증받은 신약 물질로 바이러스를 신속히 제거하는 PETA 기전으로 바이러스로 인한 사이토카인 폭풍 등 과다면역반응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한다.

특히, 엔지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국내 임상2상은 코로나 감염환자 60명을 대상으로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 대조시험이 진행되었고 경증 폐렴 환자를 대상으로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 중이다. 

임상 결과에 따라 EC-18 코로나19 치료제를 우선 투약할 수 있도록 긴급사용승인도 신청할 예정이다. 현재 미국에서 임상2상 중이다. 

손기영 엔지켐생명과학 회장은 “현재 환자모집에 완료된 코로나19 국내 임상2상과 항암방사선 유발 구강점막염 미국 임상2상 등에서 다시 한 번 확인된 EC-18에 대한 자신감과 축적된 노하우에 더하여 효과적인 신약 개발의 성공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