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11.72% 지분 보유 

현대차그룹의 비상장 건설사 현대엔지니어링이 기업공개(IPO)인 코스피에 상장을 추진한다.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의 비상장 건설사 현대엔지니어링이 기업공개(IPO)인 코스피에 상장을 추진한다. (사진=현대차그룹)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현대차그룹의 비상장 건설사 현대엔지니어링이 기업공개(IPO)인 코스피에 상장을 추진한다.

장외 시가총액이 7조원이 넘는 이 회사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분 11.72%를 보유하고 있어 IPO를 계기로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에 속도가 날지도 주목된다.

13일 투자은행(IB)과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9일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과 외국계인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모건스탠리, JP모간, 크레디트스위스 등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보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1974년 설립되어 1980년대 한라엔지니어링, 현대중공업 엔지니어링센터, 현대건설 해외건설 사업본부 설계팀을 흡수합병하며 몸집을 부풀렸다. 1999년 모기업 현대건설에 합병됐으나, 그로부터 2년 뒤 모기업의 경영 정상화 계획에 따라 분사했다. 

이어 2010년 이후 현대엔지니어링은 플랜트, 인프라를 넘어 건축과 주택으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2014년 현대엠코를 흡수합병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최대 주주는 지분 38.62%을 보유한 현대건설이다. 정의선 그룹 회장(11.72%)과 현대글로비스(11.67%), 기아차(9.35%), 현대모비스(9.35%), 정몽구(4,68%) 명예회장, 자기주식(4.59%)등도 주요 주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들이 89.98%를 보유하고 있다. 업계에선 현대엔지니어링 상장 과정에서 계열사들이 보유한 구주가 상당수 출회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자 상장이지만, 그룹 차원에서 바라보면 지배구조 개편과 무관하다 보기 어렵다는 분석을 내놨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IPO는 회사의 미래 성장 기반 마련과 기업 투명성 제고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본금 379억 8000만원인 현대현지니어링의 지난해 매출액은 7조 1884억원, 영업이익은 2587억원이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약 5.3%만큼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약 36.6% 가량 감소했다. 같은 기간 순이익도 2985억원에서 1739억원으로 급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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