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섭 기자
윤장섭 기자

백신 거지라는 말이 피부로 와 닿는다. 정말일까? 대답은 그렇다 이다. 백신접종이 시작된지 두달이 가까워 오지만 정작 백신을 접종받은 대한민국 국민은 22일 기준 가까스로 200만명을 넘어섰다. 전국에서 하루 평균 36,363명이 접종을 받은 것이니 참으로 기가찰 노릇이다.

세계 빈민국들 조차 인구의 10%이상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정작 대한민국은 세계 최고의 의료 수준에도 불구하고 2%대에 머물고 있다. 백신을 충분하게 확보하지 못했으니 하루 수십만명을 접종할 수 있는 시설을 확보하고도 찔끔찔끔 접종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나마 적은 양이기는 하지만 백신 접종이 멈추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는 것만이라도 다행스럽다.

이럼에도 여전히 정부는 11월 집단면역에 문제가 없다고 큰소리다. 문제가 없다면 국민들 사이에서 백신 대란, 도입 지연, 접종 차질 등과 같은 이야기들이 나오지 말아야 한다. 겉다르고 속다르다는 말처럼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국회 대정부 질문에 나와 백신 확보 유무를 묻는 야당의원들에게 백신 확보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홍 직무대행은 문재인 정부에서는 이미 지난해 백신 제약사와 계약이 끝나 곧 수천도스의 백신이 국내로 들어오기로 되어 있다며 오히려 야당 의원들의 질책에 벌컥 화를 내기도 했다. 그러나 정작 언제 어떤 백신이 어떻게 들어오는지 확실하게 밝히라는 야당 의원들의 질책에는 원론적인 답변만 이어갔다.

지난해에는 대통령의 새빨간 거짓말이 국민들을 화나게 했다. 청와대는 지난해 연말(年末) 문재인 대통령이 모더나 대표와 긴 통화 끝에 수천 만명 분의 백신을 전달 받기로 했다는 사실을 밝히면서 문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깜짝 새해 선물을 선사할 수 있게 됐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전화통화 장면을 공개했다. 심지어 한 국무위원은 백신 물량이 남아 돌 것이라며 북한에도 나눠 줄 수 있다고 통큰 거짓말은 태연하게 해댔다,

그러자 모든 언론들이 앞다투어 보도했다. 그렇다면 청와대가 밝힌 대통령의 새해 선물은 어떻게 되었을까? 결론은 청와대발 가짜뉴스였고 대통령의 '원맨 쇼'였다.

문재인 정부는 백신 확보라는 가짜 뉴스로 여러번 국민들의 눈과 귀를 속였다. 정상적인 사고(思考)를 갖고있는 정부라면 우리 인구의 2배에 해당하는 1억 1천만 명분의 백신을 이미 확보했어야 하고 지금까지 최소 2천만명이 1차 백신 접종을 마쳤어야 한다. 그런대도 이 정부는 유유자적(悠悠自適)하다. 이솝동화에 나오는 베짱이와 하나도 다르지 않다.

K방역에 취해 우리는 언제든지 백신 제약사로부터 백신을 사올 수 있다고 믿는 바보들이 모인 집단이 아니고서는 이럴순 없다. 더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무슨 이유에서 인지 “백신 수급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방송에 나와 태연하게 주장했던 한 여성을 대한민국 코로나19 방역 정책 등을 전담하는 방역기획관으로 앉혔다는 사실이다. 이는 국민들을 우롱한 문재인 정부의 무개념 인사일 수 밖에 없다. 더 심하게 표현한다면 이름조차 거론하기 싫을 정도의 인사다.

한마디로 웃기는 이야기다. 과연 문재인 대통령은 이 한사람을 통해 올 11월까지 전 국민의 70%가 집단 면역이 될 것이라고 믿는 것인가? 입은 삐뚤어져도 말은 바르게 하라고 했듯이 이미 아는 사람은 다 안다. 도깨비 방망이를 가진 왕도깨비가 와도 전 국민 70%의 면역은 이미 물건너 갔다는 것을...

버스 떠난 곳에 하염없이 손수건을 흔든다고 버스는 되돌아 오지 않는다. 그럼 이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대통령이나 주무 장관이 나선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것은 이미 언론이 다 보도해서 알고있다. 그나마 희망을 품었던 바이든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간 첫 정상회담에서 어느정도 백신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고 믿었던 기대도 물거품이 됐다. 바이든 측에서 자국 우선주의 원칙에 따라 미국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이미 자신들이 확보한 백신은 어느나라에도 줄 수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대통령의 백신 외교가 실패 했다면 다른 길을 찾으면 된다. 백신 확보라는 명제(命題)를 안고 진짜 "종합선물세트"를 안겨줄 인사가 있다. 필자는 일찍부터 정치로 풀기 보다는 경제 논리로 접근해야 문제가 풀릴 수 있다고 제안한 바 있다.

필자의 주장에 동의하듯 최근에 삼성의 이재용 부회장이 일관되게 언급되기 시작했다. ‘백신 외교’를 위해서는 글로벌 인맥을 배경으로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해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백신 특사’를 맡겨야 한다는 것이 정·재계와 언론의 생각이 일치하고 있다. 그럼 왜? 이재용인가.

백신 확보에서 미국이 백신에 ‘자국 우선주의’를 적용하면 일이 꼬일 수 있다. 앞에서 필자가 지적한 대로 백신 확보를 위해서는 정치적인 접근보다는 경제 논리로 접하는 것이 답이다. 삼성의 이재용에게는 바이든 정부가 그토록 목말라 하는 “반도체"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보다 백신 협상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카드가 이재용이라는 것이다.

삼성전자가 미국 내 반도체공장 투자를 발표하고, 그 대신 미국으로부터 백신을 추가 공급을 요구하면 어떻게 될까? 지금은 부정도 긍정도 할 수 없겠지만 긍정에 더 무개가 실린다. 중국과의 패권 전쟁에서 반도체의 확보는 미국의 미래를 담보할 확실한 무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는 망설일 이유가 없다. 이재용 부회장을 사면(赦免)해 민간 외교관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 부회장은 백신 거지가 아니다. 당당하게 바이든과 협상해도 꿀릴게 없다. 우리가 “백신을 긴급 지원받고, 추후 반도체로 백신의 값"을 치르는 스와프를 제안한다면 바이든 역시 주판알을 튀겨도 손해보는 장사가 아니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재용 부회장을 사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데도 청와대는 귀를 막고 있으니 참으로 답답한 정부다.

"가정에도 살림이 펴야 집안이 평안하 듯 나라도 경제가 살아야 정권도 편안한 법이다." 이재용 부회장이 문재인 정부에서 그렇게 용서받지 못할 기업인이 아닐진데 무엇이 두려워 철창안에 가두어 두고 있는지 모르겠다.

이제 글로벌 삼성의 호랑이를 풀어주자. 그래서 세계를 마음껏 활보해서 대한민국 미래의 먹거리를 마음껏 사냥해 오도록 말이다. 백신 구걸도 능력이다. 이제는 대통령 보다는 이재용이 답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