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전년 동기 比 와인 매출 30% 이상 신장
5월 26일까지 전국 주요 점포서 와인장터 개최

(사진=홈플러스)
(사진=홈플러스)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최근 재택 등 ‘홈술’ 문화가 보편화되면서 와인의 인기도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한 해상물류의 입항 지연 등에 와인 공급은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올해 들어 홈플러스의 와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신장했다. 하지만 와인 공급은 이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코로나19로 인한 해상물류의 입항 지연이 가장 큰 원인인데, 해운선사에서의 입항지연이 수개월씩 지속돼 국내 대형마트 바이어를 비롯한 모든 유통채널의 와인 매입 담당자들도 통관 완료 전부터 사전발주를 진행하고, 물량 확인에 집중하는 등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게다가 지난달 23일 이집트 수에즈운하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해 바닷길이 막히면서 유럽에서 출발한 물량이 제 때 입항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입항 지연 뿐만 아니라 해상운임 또한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이미 발주가 진행된 와인 조차도 입고가 지속 지연 중에 있다보니, 유통업계에서는 와인 물량 확보를 위한 보이지 않는 전쟁을 펼치고 있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는 가정의 달을 맞아 자사가 확보한 와인 물량을 대거 방출해 다음달 26일까지 강서점, 영등포점 등 전국 100개 주요 점포에서 인기 와인 150여 종을 선보이는 ‘와인장터’ 행사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이번 행사에 꾸준한 인기를 얻어온 스테디셀러 와인을 비롯해 샤또 라뚜르 11빈티지 등 5대 샤또 와인도 함께 선보인다. 5대 샤또 와인은 ‘샤또 라뚜르’, ‘샤또 라피트로칠드’, ‘샤또 무통로칠드’,  ‘샤또 오브리옹’, ‘샤또 마고’ 등으로 프랑스 보르도 와인 중에서 최고 등급인 그랑크뤼 특1급으로 분류,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 와인이다.

또한 선물 수요가 많은 5월, 부모님과 스승님께 선물용으로 제격인 인기 프리미엄 와인도 초도물량을 대거 확보해 선보인다. 칠레 대표와인 몬테스알파 2종과 미국 카멜로드 몬트레이 피노누아(750ml) 등 인기 와인 3종은 총 1만병 이상의 초도물량을 확보해 전국 모든 점포에서 각각 2만7900원에 판매하는 ‘이칠구대전’ 행사를 진행한다.

몬테스알파이 경우 국내 누적 판매량 1000만병을 돌파하며 국내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와인 브랜드로, 칠레 최고의 레드 와인이 만들어지는 콜차구아 밸리의 포도로 만들어지며 칠레 와인 역사에 있어 대표 프리미엄 와인으로 꼽힌다.

소병남 홈플러스 차주류팀 바이어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급증한 국내 와인 수요를 따라잡기 힘들 정도로 해상물류 입고 상황이 좋지 못한 가운데, 수에즈운하 사고까지 겹치면서 유럽에서 출발한 와인의 수입의 입항이 대거 지연되고 있는 상태”라며 “어려운 물류 상황 속에서 가정의 달을 앞두고 선물 등을 준비하려는 고객들을 위해 홈플러스가 확보한 물량을 대거 선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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