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도당위원장 취임1주년 기자회견서 밝혀

▲ 주승용 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이 30일 오전 광주 동구 학동 전남도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언론악법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 사진제공  민주당 전남도당
 
주승용 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은 30일 "내년 지방선거 공천은 시.군민이 참여하는 경선으로 치르는 것이 원칙이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이날 오전 광주 동구 학동 민주당 전남도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헌.당규에 여론조사를 포함한 경선이 원칙"이라면서 "내년 시장.군수 등의 공천은 물론 전략공천도 있을 수 있지만 시.군민과 당원이 참여하는 시.군민참여 경선으로 치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공천 후보들이 여론조사에 합의할 경우 여론조사를 할 것"이라면서 "현직과 신인이 공천경쟁을 할 경우 현직이 여론조사에서 당연히 유리할 수 밖에 없는 만큼, 신인이 불리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특히 "지방의원의 경우 지역위원회의 여론을 청취하고 의정활동 평가를 통해 1차로 30∼40%를 탈락시키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비례대표 의원의 경우 시민단체대표 등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한 공천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내년 도지사 출마와 관련, "아직까지 출마를 공식적으로 거론한 적이 없다. 다만 꿈은 있다고 했다"면서 "오는 8월 한달동안 22개 시.군에 대한 민심탐방을 통해 전남의 현안과 지역의 현안이 무엇인가를 점검한 뒤 도지사 출마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도지사 출마설이 나오는 상황에서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 시.군 방문도 어려울 정도로 소극적인 활동을 했다"며 도지사 출마설로 운신의 폭이 쉽지 않음을 토로했다.

특히 그는 "언론악법 투쟁을 벌이고 있는 시기에 민심을 돌아보는 행보가 맞는지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았다"며 민심 탐방이 지지율 끌어 올리기로 해석되는 것을 경계하기도 했다.

이어 주 위원장은 "31일부터 전남 22개 시군을 순회하며 언론악법 무효화 투쟁과 민생 행보의 대장정을 시작한다"며 "국회의원, 광역.기초의원, 당직자 등으로 투쟁위원회를 구성해 홍보활동, 서명운동 등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역순회때 지역원로 등 직능단체별로 대화를 통해 민심과 도민의 쓴소리를 듣겠다"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이어 "군중집회만이 옳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수욕장 등 도내 축제현장 등 다중집합장소에서 도당차원의 언론악법 철폐를 위한 홍보와 지역의 현안을 수렴해 나갈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내년도 예산이 비상이다. 올보다 예산이 SOC 등 40∼50% 삭감 위기에 놓여 있어 내년에는 아무일도 할 수 없어 지역경제가 초토화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내가)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인 만큼, 4대강 살리기 사업 폐지 등 예산지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내달 4~5일 이틀동안 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여수와 목포를 방문해 언론악법 무효화 투쟁에 동참하며, 6일에는 광주전남규탄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동부권신문(http://dbnews.kr/)
*동부권신문 7개 계열 자회사=서남권신문(http://snnews.co.kr 주간),인터넷신안신문(http://sanews.co.kr),중부권신문(http://jbnews.net/), 신안신문(주간),영암뉴스(http://yanews.co.kr),브레이크뉴스 광주전남(http://honam.breaknews.com/) 



원본 기사 보기:동부권신문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