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e-풀필먼트 센터’로 5천여 중소‧중견기업 수출 지원
코트라‧관세청과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수출 지원’ 협약 
통관 대행, 국제특송비 할인 혜택…수출 유망기업 행정‧비용 부담 해소

CJ대한통운은 9일 서울시 서초구 코트라(KOTRA) 본사에서 코트라, 관세청과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수출 지원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9일 서울시 서초구 코트라(KOTRA) 본사에서 코트라, 관세청과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수출 지원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CJ대한통운)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CJ대한통운이 통관 기능을 갖춘 ‘글로벌 e-풀필먼트 센터’를 신규 오픈하고 코트라‧관세청과 함께 5천여 중소‧중견기업들의 수출을 지원하는 상생협력 모델을 구축한다. 

이와 관련 CJ대한통운은 9일 서울시 서초구 코트라(KOTRA) 본사에서 코트라, 관세청과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수출 지원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임재현 관세청장, 유정열 코트라 사장,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CJ대한통운에 따르면, 협약은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이 해외 전자상거래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수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수출통관 및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CJ대한통운은 이번 협약으로 모집된 수출 유망기업들을 대상으로 물류 서비스와 통관 기능을 동시에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소‧중견기업들의 수출 물류 절차를 간소함으로써 행정 업무 부담을 줄인다. 이와 함께 수출 국가에 따라 최소 15%에서 최대 30%의 국제특송비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비용 부담도 낮춘다.
 
코트라는 수출 유망기업을 지속 발굴하고 전자상거래 수출에 대한 마케팅‧물류 원스톱 서비스와 함께 물류비 지원, 전문가 상담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관세청은 수출목록 변환 신고시스템을 운영하며 수출기업들의 통관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도모하고 관세행정 전반에 걸친 교육, 정보제공을 통해 수출을 지원한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 수출지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각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글로벌 e-풀필먼트 센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수준 높은 수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이사는 “현재 전세계 40개국, 280여개 거점을 통해 기업들에 최고 수준의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차별화된 물류 운영 역량과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중소‧중견기업들이 성공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수출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대한통운은 수출 물류 전과정을 원스톱으로 수행하기 위해 ‘글로벌 e-풀필먼트 센터’를 신규로 운영한다. 인천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약 9,900㎡(3,000평) 규모의 센터로, 수출 상품 분류, 포장, 운송 등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며 CJ대한통운 소속 관세사를 통해 통관 업무까지 동시에 제공한다. 올 하반기에는 인프라 확충 및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상품보관, 재고관리 기능까지 추가할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당일 주문-당일 수출’ 서비스를 제공해 배송기간도 단축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