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국민들 기대 부응키 위해 "개방적 정부 구성할것"
주아프간 韓대사관 잠정폐쇄...현지 대사 및 일부 공관원, 아프간에 머물며 재외국민 철수 지원

[중앙뉴스=윤장섭 기자]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하고 사실상 승리를 선언했다.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하고 사실상 승리를 선언했다.(사진=아프가니스탄 대통령궁을 장악한 탈레반 조직원들 AP=연합뉴스)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하고 사실상 승리를 선언했다.(사진=아프가니스탄 대통령궁을 장악한 탈레반 조직원들 AP=연합뉴스)

지난 15일(현지시간)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이 대통령궁을 수중에 넣은 뒤 전쟁은 끝났다며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위해 개방적인 정부를 구성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알자지라방송은 15일(현지시간) 탈레반의 사령관들이 이날 아프간 수도 카불의 대통령궁에서 무장 대원 수십 명과 함께 있는 모습을 영상으로 공개한 뒤, 아프간인들에게 평정심을 유지하라고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방송은 탈레반 대원들이 대통령궁에 탈레반기도 게양했다고 전했다.

또 이날 수하일 샤힌 탈레반 대변인은 알자지라방송을 통해 “우리는 주민과 외교 사절의 안전을 지원하겠다는 것을 모두에게 보장한다. 모든 아프간 인사와 대화할 준비가 됐으며, 필요한 보호를 보장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조만간 통치 방식과 정권의 형태가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탈레반 대변인은 알자지라방송외에도 AP 통신과 인터뷰에서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이슬람 정부를 구성하기 위해 대화 중이라고 말했고 B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는 향후 수일간 평화로운 권력 이양을 바라며 국민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압둘 가니 바라다르 탈레반 정치국장도 이날 영상 메시지에서 탈레반의 승리는 신속했고 세계 그 어떤 상대도 대적할 수 없었다고 자평하면서 “진정한 시험은 지금부터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이어 통신은 탈레반은 외국인들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한 탈레반측의 주장도 전했다.

카타르 도하 소재 탈레반정치사무소의 무하마드 나엠 대변인은 이날 저녁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모든 외국대사관들과 외교 시설들, 외교단체, 카불의 외국 국적 거주자들에게 전혀 위험이 없을 것이라고 보장한다"고 말했다. 또 "현재 탈레반 군대의 움직임은 카불과 전국의 다른 도시에서 안전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작전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탈레반이 수도 카불에 진입하는 동안 카불 곳곳에서 폭발음과 총격이 이어졌다. 로이터통신은 현지 매체를 인용해 밤이 되자 수도 곳곳에서 폭발음이 들렸다고 전하고, 외교관들과 아프간 관리들이 탈출을 위해 몰려간 공항 근처에서도 총격이 들렸다고 전했다. 또 한 구호단체가 운영하는 병원에는 이날 카불에서 80명의 부상자가 이송됐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주아프가니스탄 한국대사관이 15일(현지시간) 결국 잠정 폐쇄됐다.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이 15일(현지시간) 사실상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 진입하고 아프간 정부가 사실상 항복 선언을 하는 등 사태가 급박하게 전개되자 더 이상 직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외교부는 이날 이같은 결정을 내리고 공관원 대부분을 중동지역 제3국으로 철수시켰다고 밝혔다. 다만 아프간에 체류 중인 재외국민의 안전한 철수를 지원하기 위해 현지 대사를 포함해 일부 공관원이 현재 안전한 장소에서 본부와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아프간에 체류하고 있는 우리나라 국민은 1명이다. 외교부는 이들의 안전한 철수를 위해 미국을 포함한 우방국들과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