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주환 기자]KB국민은행이 차세대 담보 평가·심사 시스템 ‘KB스담스담’을 구축했다.

KB국민은행은 31일 알고리즘 기반 담보 평가·심사 시스템 ’KB스담스담’ 구축했다.(사진=중앙뉴스DB)
KB국민은행은 31일 알고리즘 기반 담보 평가·심사 시스템 ’KB스담스담’ 구축했다.(사진=중앙뉴스DB)

이번에 도입된 KB스담스담은 ‘스피드(Speed) 담보, 스마트(Smart) 담보’의 줄임말로 KB국민은행이 새롭게 구축한 알고리즘(Algorithm) 기반의 담보 평가 심사 시스템이다.

은생은 KB스담스담을 활용하면 은행 직원이 부동산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부동산 대장 등 공적 장부를 전자 열람만으로도 알고리즘 기술을 통해 해당 부동산의 물건 구분, 평가 방법 및 가치 산정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KB국민은행 부동산 담보 평가 프로세스는 부동산 공적 장부 열람, 물건 및 공적 장부 일치 여부 검증, 물건 구분 및 용도 분류, 가치산정, 평가 완료 5단계로 이뤄졌다.

반면 KB스담스담은 부동산 공적 장부 열람, 가치산정 및 완료 2단계로 프로세스가 줄어 연립·다세대주택의 담보 평가시 최대 4영업일 정도 걸리던 업무 처리 시간이 5분 이내에 가능해졌다고 은행은 강조했다.
 
KB국민은행은 담보 평가·심사 시스템 KB스담스담 구축을 통해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신속하고 원활한 금융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