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29.8% 연평균 성장률
3.5배 이상 커진 45억4000만달러 전망

미국 디지털 치료 시장이 2020년 12억3000만달러를 기록하며 29.8%의 연평균 성장율(CAGR)을 보였고 2025년에는 이보다 3.5배 이상 커진 45억40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프로스트앤설리번은 최근 ‘미국 디지털 치료제 시장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US Digital Therapeutics Growth Opportunities)’를 발표했다.

(출처=www.yoonsupchoi.com)
(출처=www.yoonsupchoi.com)

미국은 디지털 치료제가 기존 약물치료의 합법적인 대안책으로 여기고 있다. 정의된 환자군들의 나아진 임상 결과들이 보고된 증빙 자료들을 근거로 여러 나라 또는 미국 주별로 포괄적인 규제와 처방권을 디지털 치료제 솔루션에 부여하고 있다.

생명과학 기업들이 환자 치료 경험 개선하고, 약물 개발에 도움이 될 새로운 바이오 마커 발견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디지털 치료제 기업들은 새로운 지표들을 더하고 아직 충족되지 않은 요구들을 해결하는 것을 통해 자신들의 파이프라인 다양화를 꾀하고 있다.

프로스트앤설리번 헬스케어 산업부 쿠스타브 채터지(Koustav Chatterjee) 디렉터는 “앞으로 3~5년간 다양한 기술사들이 환자 맞춤 처방에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평가를 받을 만한 디지털 치료제를 선보일 것이다. 이로 인해 디지털 치료제 솔루션이 파악한 환자들의 일일 바이탈에 근거해 약물 복용량을 조정해 비응급 의약품의 소비량을 줄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환자 중심의 디지털 의료 기업들은 의료진들이 자신들의 제품을 추천해 일정 기간 환자들이 이를 사용해 간병인들이 환자 상태를 항시 모니터링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필요한 비용을 상환해주는 보험사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힘쓰고 있다.

디지털 치료 기업들은 리스크 분담 합의뿐만 아니라 확장성을 갖고, 환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최선의 방식을 갖고자 의료기관, 생명과학 기업, 보험사들과 제휴를 맺고 있다.

프로스트앤설리번은 앞으로 2~3년간 바이오파마 기업들도 마케팅 및 환자 데이터 접근하는 대가로 환자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는 디지털 치료제 솔루션에 크게 투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