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민선5기 도정의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22만개 창출을 위해 최근 5년간 일자리 증감현황 원인을 분석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대응전략을 마련하여 적극 추진한다.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 데이터베이스(DB)인 ‘코참비즈’에 등록돼 있는 종업원 5인 이상 7만3,333개 기업의 고용 추이 중심으로 2005년 대비 2010년 일자리 증감현황을 분석한 결과, 경북은 1만1,172개로 수도권에 이어 4위를 차지하였지만 도내 시·군간 편차가 심하여 이를 해소하고, 부진한 시·군에 대해서는 원인 분석을 통한 해결책 마련으로 경북도의 역량을 일자리 창출로 재집결시키기 위한 조치이다.

최근 5년간 일자리 증감현황을 보면 전국적으로 7개 시·도가 감소하였고, 증가한 시·도 중 일자리 92% 증가한 수도권인 서울과 경기도, 조선업계의 대호황기로 증가한 경남에 이어 경북이 그 뒤를 이었다.

이는, 특별한 외부요인에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라 민선 4기 동안 투자유치 12조원 시대를 개척하였고, 국가예산 7조원대를 확보하여 지역 숙원사업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한 데에 기인한 것이어서 더욱 뜻 깊다고 할 수 있다.

경북도는 LG 디스플레이 LCD공장 등 기업유치와 공장 증설 등으로 일자리가 증가한 구미시와 세진테크, 에스엔비인터네셔널, 오성 등 기업유치로 일자리가 증가한 청도군에 대해 오는 8월 4일(목) 기관표창을 실시할 계획이다.

반면에, 일자리 창출 실적이 낮은 청송, 의성군 등에 대해서는 향후 재정적 지원 등에 패널티를 주는 것은 물론 각종 추진실적 시·군 평가 시 평가항목에 반영할 계획이다.

앞으로 경북도에서는 일자리 창출 추진전략으로 ▲ 글로벌 리더, 해외청년인턴쉽, 청년창업 지원 등 청년일자리 뉴딜정책을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 ▲ 대학생과 우수기업을 연결하는 희망이음 프로젝트 등 시대 트랜드에 부합하는 맞춤형일자리 창출 ▲ 사회적기업 육성 등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기업 활성화 ▲ 글로벌 대기업 유치에 치중하는 한편, 일자리창출과 연계하여 매출 규모보다 일자리가 많은 기업 집중유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지역의 고용창출이 지역산업 정책과 연계하여 추진할 때가 효과가 크므로 고용창출 기여도가 높은 지역 서비스산업, 숙련 집약형 산업, 제조업 기반산업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도 장기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경북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도정의 최우선 과제가 일자리 창출인 만큼 시·군별 일자리 창출 맞춤전략을 추진하여 구석구석 일자리가 늘어나도록 추진하고, 일자리창출 우수 시·군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군에서는 고용 없는 성장시대에 대비하여 공공근로,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창출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지역개발계획의 정부정책화를 통한 미래형 일자리 창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