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간 화합과 통합을 호소할 것으로 전해졌다


2010년 제65주년 광복절 경축식때의 이대통령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 후 네 번째로 내놓는 8ㆍ15 광복절 경축사에서 `함께 사는 따뜻한 사회'의 정신을 강조함으로써 국민간 화합과 통합을 호소할 것으로 14일 전해졌다.

이는 계층ㆍ이념ㆍ지역간 차이를 넘어 모든 국민이 서로 가족처럼 이해하고 약자를 따뜻하게 보듬자는 집권 4년차 국정 운영의 핵심 기조로, 새로운 것이라기보다 지난해 경축사에서 제시한 `공정한 사회'를 한 단계 계승 발전시킨 것이다.

대ㆍ중소기업 상생 발전처럼 공정한 경쟁이 가능한 사회를 만들자는 `공정 사회' 기조를 더욱 정감 있고 알기 쉽게 풀어내는 동시에 `승자독식' 구조로는 사회 발전과 개인의 행복 제고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더욱 강조한 표현인 셈이다.



집권 초기 `잘사는 국민ㆍ따뜻한 사회ㆍ강한 대한민국'의 국정 철학이 `친서민 중도실용', `공정한 사회', `함께 사는 따뜻한 사회'로 기저를 유지한 채 매년 조금씩 옷을 바꿔 입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이러한 집권 후반기 국정 운영 철학을 밝히는 동시에 미국ㆍ유럽발 재정 위기 극복을 위한 대국민 메시지에도 큰 비중을 둘 것으로 전해졌다.

경축사의 두 축이 `따뜻한 사회'의 국정 비전 제시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당부가 될 것이란 얘기다.

이 대통령은 세계 재정 위기를 타개하려면 포퓰리즘(대중영합주의)의 유혹을 참고 온 국민이 합심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할 계획이다.

이는 특히 정치권과 기업을 향한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한다. 정치권에는 포퓰리즘 자제, 기업에는 `고통 분담'의 당부가 전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이 11일 오전 대구 성서산업단지 JVM에서 열린 국민경제 대책회의에서 중소기업인들의 지역활성화 방안에 관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10일 경제각료들을 긴급 소집해 세계 재정 위기 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정치권의 `복지 포퓰리즘'을 강하게 비판하고 재정 건전성 확보에 각계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내년 정부 예산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 편성해야 한다는 점도 국민들에게 설명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명박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에서 정부 및 각계 경제 전문가들과 미국의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경제금융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매년 광복절 경축사의 주요 내용이었던 대북 및 대일 메시지는 이번에는 원칙적이고 원론적인 수준에서 짧게 언급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경축사에서 통일 재원 마련을 위한 `통일세'를 제안했다. 그러나 올해는 별도의 대북 제안을 하는 대신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에 문을 열겠다는 진정성이 확인되면 북한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정부의 대북 정책을 재확인할 것이라고 한다.

이는 이 대통령의 대북 정책 브랜드인 `그랜드 바겐(북핵 일괄타결)'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오후 서울 청계천을 방문해 청계천 시설 관계자와 수방대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일본의 계속된 독도 영유권 주장과 동해에 대한 미국의 일본해 표기 문제 등으로 한일 관계가 냉각 조짐을 보이면서 경축사의 대일 메시지에 많은 관심이 쏠리는 게 사실이다.

이재오 특임 장관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 `동해'를 `한국해'로 표기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경축사를 통해 천명하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도 강력히 대응해줄 것을 이 대통령에게 건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한다는 원론적 수준의 언급만 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이는 독도 문제를 대통령까지 나서 언급할 경우 국제 분쟁지역화하려는 일본의 전략에 말려들 수 있는 만큼 차분한 대응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청와대 내부의 주된 기류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