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조직이 움직이고 보수층도 결집할 것"

오세훈 서울시장은 21일 "이번 주민투표에서 투표율이 33.3%에 못미쳐 투표가 무산되거나 개표에서 과반수 찬성을 얻지 못할 경우, 모두 시장직을 걸고 책임지겠다"고 했다. '서울시장 오세훈'을 걸고 투표율 33.3%를 돌파하겠다는 배수진을 편 것이다.

▲     © 중앙뉴스

























 





오시장이 시장직을 건 것이 투표율에 미칠 영향에 대해
한나라당과 여론조사 기관들은 "3~7%포인트 정도 상승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날 "서울시장직을 건만큼 한나라당 조직이 움직이고 보수층도 결집할 것"이라며 "투표율이 5~7%포인트 정도 올라갈 것"이라고 했다.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의 핵심인사는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며, 최소 3~4%포인트 상승효과는 될 것"이라고 했다.

서울시와 한나라당은 최근까지 투표율을 20% 중·후반으로 예상해 왔는데, 이날 기자회견으로 한나라당과 오 시장 지지층이 막판 결집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만큼 투표율 33.3%를 채울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여론조사 전문기관들도 투표율 상승효과가 분명히 있을 것으로 분석했지만, 그 효과가 얼마나 될지에 대해선 견해가 엇갈렸다.

리서치앤리서치 배종찬 본부장은 "정책투표에 관심이 적었던 강남·50대 이상·여성층이 오 시장에 대한 인물투표로 인식하면서 투표장에 나올 가능성이 커졌다"며 "시장직 사퇴에 반대하는 무당파층까지 움직이면 투표율이 최소 3%포인트, 최대 7%포인트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했다.





미디어리서치 김지연 상무는 "한나라당 조직과 핵심 지지층이 움직이는 효과는 있지만, 야당의 '투표 불참운동'으로 인해 자기 정치성향을 드러내기 싫어하는 일반인들을 투표장으로 끌어오는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며 "투표율 상승효과가 5%포인트까지 나올지는 의문"이라고 했다.

코리아리서치 원성훈 이사는 "보수층 결집 효과가 있겠지만 반작용도 있기 때문에 투표율 상승효과는 3%대 정도일 것 같다"면서 "33.3%를 넘길지 장담하긴 어렵다"고 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투표율 상승효과는 별로 없을 것이며, 20%를 채우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