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서울시장 수성(守城) 전략을 짜느라 부심하고 있다.

이번 선거는 내년 총ㆍ대선의 전초전
성격을 띠는 데다 야당 시장이 들어설 경우 지난 10년간의 '이명박ㆍ오세훈 시정'이 야당의 공격을 받을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한나라당은 무상
급식 주민투표에서 민주당의 투표불참 운동에도 불구, 예상보다높은 지지를 이끌어 냈지만 야권 후보 단일화가 이뤄질 경우 승패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고민을 안고 있다.

여기에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사퇴 과정에서 빚어진 불협화음으로 인한 당의
이미지 손상도 한나라당에 부담을 더하는 요인이다.

한나라당은 선거일이 두 달도 남지 않은 만큼 당내 전략가들을 중심으로 후보 인선 및 전략 구상 작업에 골몰하고 있다.

당내 전략가들은
경쟁력 있는 후보의 중요성을 일제히 강조했다.

정두언 여의도연구소장은 28일  "야권 단일화를 전제로 둬야 하기 때문에 후보 경쟁력이 압도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당직자는 "대통령 임기말의 정권심판 분위기를 감안하면 후보
차별화 외엔 특별한 대안이 없다"고 설명했다.

오세훈 전 시장의 조기 사퇴로 서울시장 보선이 갑작스럽게 결정돼
인재풀이 협소하다는 것이 한나라당의 고민이다.

한나라당은 주요 당직자들을 중심으로 외부
인사 추천을 받고 있지만 아직 가시적인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선거를 어떤 콘셉트로 치를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당내에서는 친이(친 이명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번 선거를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이은 복지 포퓰리즘과의 대결 2라운드로 삼아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당내 전략가들은 이에 부정적이다.

정 의원은 "이번 선거는 무상급식 `주민투표 버전 2'가 되면 안 된다. 중간층을잡아야 선거에서 이길 수 있는 만큼 중도적인 의미, 중도개혁적인 이미지를 지닌 후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정권 사무총장도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참여한 25.7%의 시민들이 다시 한나라당에 표를 던지게 해야 한다'는 당내 일각의 견해에 대해 "그런 얘기 할 때가 아니다. 구체적인 디테일에 들어가면 선거전략상 맞지 않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여기에는 이번 선거가 무상복지를 둘러싼 대결구도로 흐를 경우 박근혜 전 대표의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고려도 감안된 것으로 풀이된다.

당내 일각에서는 서민정책
강화를 통해 민주당과 정책적 차별화를 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지만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다.

한 고위 당직자는 "서민정책이 지금껏 없었던 것도 아니고, 새로운 서민정책을 내놓아도 야권에서 비슷한 정책을 내놓으면 승부가 나지 않는다. 결국 후보 경쟁력이 승패를 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