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8일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이 박명기 서울교대 교수에게 2억원을 지원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할 말을 잊은 채 큰 충격에 빠졌다.

곽 교육감은 작년 서울시 교육감선거에서 박 교수와 후보단일화를 통해 진보진영의 단일 후보로 선거에 나섰고,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곽 교육감을 지원했다.

민주당은 곽 교육감에 대한 검찰 조사가 처음으로 언론을 통해 알려진 지난 26일만 해도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 패배에 대한 보복수사이자 표적수사"라고 반발했지만 이날은 말은 아낀 채 신중론으로 돌아선 분위기다.

이용섭 대변인은 "현재로선 무엇이 진실인지 사건의 진행 상황을 더 지켜보겠다"고 짧게 논평했다.

곽 교육감이 후보 단일화 대가가 아니라 선거 이후 선의로 지원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곽 교육감을 두둔할 수도, 비판할 수도 없는 진퇴양난의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곽 교육감이 금품 지원 사실을 시인한 것 자체가 민주당에 커다란 정치적 부담을 주는 악재라고 받아들이며 향후 검찰 수사가 몰고올 파장을 걱정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주민투표 무산 이후 조성된 우호적 여론이 급속히 악화할 가능성이 높은데다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도 초대형 악재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진실로 유감이다. 곽 교육감은 책임을 통감하고 거취를 빨리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한 당직자는 "곽 교육감 사건은 한상대 검찰총장 취임 이후 야당이 우려했던 공안정국이 현실화된 것"이라며 "이제 시작이라고 봐야 한다. 상당한 위험신호로 받아들인다"고 걱정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다만 주민투표 결과를 지켜본 후 기다렸다는 듯 이를 공개한 것은 시기를 짜맞춘 것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진보신당 강상구 대변인은 "곽 교육감 설명은 국민이 납득하기에 오해의 소지가 있고 지원 시기가 적절했는지도 의문"이라며 "다만 이번 수사 과정을 통해서 곽 교육감의 선의가 진실로 확인되기를 바란다"고 논평했다.

한편 보수 성향의 자유선진당 임영호 대변인은 "곽 교육감이 평소에도 곤궁한 주변 사람들에게 몇 억원씩 쾌척해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후보 단일화의 대가라는 의혹을 받을 위험까지 감수하면서 거금을 전달한 이유가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