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식 복지론 당론으로 제시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서민복지와 관련해 "복지에 대한 당론이 먼저 정해져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박 전 대표는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관련 적극 지원에 나서지 않은 이유로 당론 부재를 들었다.

박 전 대표의 이런 발언을 놓고 정치권에선 오는 10월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의 지원 조건으로 박근혜식 복지론을 당론으로 제시하지 않을것 인가라고 점치고 있다.

1일 친박계 모 의원은 "(서울시 주민투표 패배와 재보궐 선거 등)모든 것이 복지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집권당이라는 곳이 당론도 없이 투표 지원만 했는데, 일의 순서상 당론을 정하는게 먼저"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친박계 의원도 박 전 대표의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지원과 관련, "선거하려면 정책이 정리돼 있어야 하고, 자격있는 후보를 내세워 국민에게 다가가야 한다"며 "박 전 대표의 이날 발언은 당의 진정성이라는 기본을 말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에 복지가 이슈가 된 지난 주민투표 뿐만 아니라 10월 재보궐 선거에서 박 전 대표가 적극 나서기 위한 명분으로는 복지에 대한 당론 확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더욱이 박 전 대표는 10월 재보궐 선거 지원에 대한 질문에 "우리나라 복지에 대한 당의 방향이나 정책이 재정립돼 당론이 정리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며 "모든 얘기에 앞서 당의 입장 정리나 당론을 국민이 확실하게 알 필요가 있다"고 말해 이날 발언 의미를 뒷받침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박 전 대표의 복지 입장 표명에 대해 한나라당 지도부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연찬회에서 당의 복지론에 대해 기본적 입장과 방향을 잡을 것"이라며 "방향을 설정하고, 향후 계속 논의해 서울시장 선거 전에 당의 입장이 정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