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후보들이 17일 오후 동대문 체육관에서 열린 민병두 전 의원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연설을 하며 첫 대결을 벌였다.



이에 신계륜 전 의원, 박영선 전 정책위의장, 천정배 최고위원, 추미애 의원(연설 순서)은 축하를 겸한 연설에서 4명 모두 자신이 서울시장 선거에 적임자이며 선거를 승리로 이끌 후보라고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신 전 의원은 "서울시 부시장으로 일하면서 강남보다 강북의 모든 기반 시설이 낙후됐다고 느꼈다"며 "제대로 된 시장이 나와 못 사는 지역에서 노력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달라"고 밝혔다.



 박 전 의장은 "민주당의 이름인 희망의 불꽃이 사라져 가는 게 아니냐는 위기감이 우리에게 있었다"며 "민주당을 위해서 촛불이 되라고 하면 촛불이 되고, 낙엽이 되라고 하면 낙엽이 돼야한다는 각오"라고 강조했다.

천 최고위원은 "후보도 못 낼 지경에 있던 민주당에서 제가 욕을 먹어가면서 이런 아름다운 경선을 만들어냈다고 자부한다"며 "모든 시민이 더불어 잘사는 서울이 되려면 민주당이 책임을 지는 길밖에 없다"고 말했다.

추 의원도 "조직도 없고 준비도 되어 있지 않은데 민주당을 지키려고 마음약한 민주당의 며느리가 이 자리에 나왔다"며 "여러분이 가만히 있고, 추미애가 가만히 있으면 민주당은 녹아서 없어질 처지"라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기념회에는 정동영 정세균 이인영 박주선 최고위원과 정대철 김근태 상임고문, 강금실 전 법무장관 등 전·현직 민주당 지도부와 의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