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 관객 744만명을 끌어들인 2011년 최고 흥행 영화 <써니>가 온라인 다운로드와 IPTV, 디지털케이블TV, 위성TV 등 부가판권 시장에서도 대박을 터트리고 있다.

지난 9월 8일 포탈 및 웹하드를 통해 다운로드 서비스를 실시한 <써니>는 추석 연휴를 포함한 엿새 동안에만 5억원 정도 매출을 기록하더니 서비스 개시한지 10일째 되는 19일까지 약 7억원을 기록하면서 극장에 이어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 시장에서도 식을 줄 모르는 열기를 보이고 있다.

보통 어느 정도 흥행한 작품의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 평균 성적은 3~4억 정도. 올해 상반기에 전국적으로 479만명 관객을 동원한 <조선명탐정>과 작년 가을에 전국적으로 271만명 관객을 동원하며 큰 인기를 끌었던 <시라노 연애조작단>이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로 각각 최종 매출 7억과 4.3억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써니>의 다운로드 기록은 가히 폭발적인 수준이다.

이와 같은 흥행 열기는 IPTV, 디지털케이블을 비롯한 다른 부가판권 시장에서도 번지고 있다. 같은 기간 KT또한 IPTV서비스를 통해 10일 동안 약 6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다른 IPTV서비스 업체도 상황은 비슷하다. <써니>가 추석연휴 4일간 올린 총 부가판권 매출은 15억원에 달한다.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이 정도 추세라면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로만 역대 최고의 다운로드 실적인 최소 10억의 매출달성이 가능하며, IPTV와 디지털케이블, 위성TV와 같은 다른 부가판권 경로까지 포함하면 총 30여억 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써니>의 온라인 유통사인 ‘엠바로’ 서진호 팀장은 이러한 폭발적인 인기에 대해 “<써니>는 워낙 평이 좋은데다가 이미 극장에서 관람했던 고객들이 가족들과 함께 또 보고 싶어하는 영화라는 점이 추석 연휴기간 큰 인기를 끈 이유”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써니>의 다운로드 서비스 돌풍에 힘입어 부가판권 시장이 활기를 띄면서 기존에 붕괴되었던 영화 온라인 유통이 정상화 됨과 동시에 합법 다운로드 시장을 포함한 부가판권 시장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을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