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을 펼친 지 1년이 됐지만, 중소기업들이 느끼는 동반성장 체감 정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500개 중소기업을 상대로 동반성장 체감도를 조사한 결과, '1년 전과 변화없다'는 대답을 한 기업이 60.4%나 됐다. '개선됐다'는 기업은 30.8%, '악화됐다'는 기업은 8.8%였다.

특히 납품단가 문제는 1년 전보다 악화됐다는 응답이 18.4%로 개선됐다는 응답(11.8%)보다 오히려 많았다. 납품단가 수준도 1년 전보다 낮아졌다는 대답이 많았다.

대기업의 일방적 납품단가 요구행위가 '심각하다'고 답한 중소기업은 4곳 중 1곳(25.2%)에 이르렀다. '부당한 기술자료 요구행위'(8.6%), '부당한 경영간섭'(6.4%) 등에 비해 납품단가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정부의 동반성장 정책 의지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다. 정부가 동반성장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는 응답은 30.9%에 그쳤고, 대기업이 동반성장을 계속 할 것이라는 응답은 더 낮은 19.4%에 불과했다.

동반성장문화가 우리 사회에 완전히 정착되기까지는 '5년 이상'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78.6%로 가장 많았고, 민간합의기구인 동반성장위원회를 '정부기관으로 둬야 한다'는 응답도 68.2%로 높게 나왔다.

조유현 중소기업중앙회 정책개발본부장은 "중소기업 현장의 체감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대기업 총수들의 인식도 변화하기 시작한다는 점에서 동반성장의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