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대표 기자회견

10월 5일 오후 3시 30분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손학규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어제 발표했던 대표직 사퇴 표명을 철회 박원순 단일 후보 승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손학규 대표의 기자간담회 전문이다


국민 여러분, 서울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민주당원 여러분, 10월 3일 우리는 서울 시장 야권단일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을 성공적으로 치렀다.



우리 민주당은 야권단일 후보로 선출된 박원순 후보를 중심으로 굳게 단합하여 서울 시장 선거 승리를 이끌고, 2012 정권교체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다.



아울러 아름다운 경선을 통해, 민주당의 저력을 보여주고 민주당원들에게 긍지와 자부심을 불어넣어 준 박영선 후보에게도 뜨거운 찬사를 보낸다.



나아가 이번에 응집된 민주당의 역동성을 보여주셨던 민주당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올린다.



손학규대표 기자회견

 

이번 단일화 경선은 한국 정치사에 중요한 획을 긋는 역사적 사건으로서, 민주진보진영의 대통합에도 커다란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이번 단일화 경선과정을 통해 우리 민주당은 많은 교훈을 얻었다. 유모차를 밀고 가족과 함께 투표장으로 밀려오는 시민들의 물결은 바로 우리 사회를 강타하고 있는 변화의 물결이었다. 정치와 정당의 변화에 대한 국민들의 열화와 같은 요구였다.



우리 민주당은 이러한 변화의 요구를 겸허한 자세로 수용하고 시대적 흐름에 적극 대응해야 할 것이다.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드는 정당정치의 복원을 위해 우리 자신을 혁신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이번 경선을 통해서 우리 민주당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가를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민주당의 저력이 얼마나 큰 것인가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단일화 경선에서 보여준 민주당의 헌신과 희생에도 무한한 자부심을 갖는다.



손학규대표 기자회견

 

그러나 성공적인 단일화 경선을 통해 박원순 후보를 선출해서 서울 시장 선거 승리의 기반을 굳혔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당의 대표로서, 60년 민주세력의 중심인 민주당이 결과적으로 서울시장 후보를 내지 못한데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통감한다.



어떤 변명과 이유를 들어도, 이는 결코 당 대표로서 피할 수 있는 책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에 대한 책임을 누군가는 져야 할 것이고, 정치적 책임을 당당한 모습으로 지고 가는 것이 민주당의 또 다는 전통임을 분명히 하며, 저 역시 이를 따르고자, 지키고자 했다.

그 책임을 지고 저는 어제 대표의 직을 사퇴했다.

 

저의 가장 큰 우려는 통합후보 경선결과에 대한 존중이었다.

그래서 저는 평당원으로, 그리고, 한명의 민주주의자로서, 백의종군의 자세로 범민주진보진영의 단일후보 박원순 후보의 승리를 위해 맨 앞장에서 몸을 바쳐 뛰고자 했던 것이 저의 결심이었다.



손학규대표 기자회견



저의 사퇴 결심은 민주, 민생, 평화 수호의 60년 민주당의 가치와 전통을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결코 작은 민주당에 갇히고자 하는 것이 아니었다. 뼈저린 자기 성찰을 통해서 더 큰 민주당으로 나아가기 위한 몸부림이었다. 혁신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뜻이었다.

 

그러나 민주당이 서울시장 후보를 내지 못하는 사태에 이르게 한 당 대표의 책임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의 고문, 중진, 선배당원, 그리고 의원 여러분께서는 저의 사임을 극구 만류하셨다.



또 의원총회를 통해 모든 의원들께서 당론으로 저의 사퇴철회를 결의하셨다. 서울시장 선거를 끝까지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는, 그리고 남은 임기 동안 야권통합과 당의 혁신에 매진하라는 뜻이셨다.



지금 이 자리에 서서도, 저는 한 명의 민주당원으로서, 또 소속 의원으로서, 너무나 마음이 무겁다. 과연 제가 막중한 소임을 계속 맡을 수 있는 것인지, 또 다시 맡아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



책임지는 정치인으로서 뜻을 뒤집는 것에 대한 질책, 또 이 같은 번의가 제가 살아오며 가졌던 신념과 어긋나는 것임에 고심을 거듭했다.

 

그러나, 저의 사퇴를 수용하지 않는 당의 뜻이, 저 손학규를 위한 것이 아니며, 남은 책임을 완수함으로서 당과 민주진보 진영 전체에 대한 헌신을 명하시는 것인 만큼 이를 무겁게 여겨 따르지 않을 수가 없음을 깨달았다.



지금 중요한 것은 개인 손학규의 체면이나, 신념이 아니라 서울 시장선거의 승리이며, 민주진보 진영의 통합임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 것이다. 그러나 저는 그 어떤 경우에도, 저의 이번 서울시장 후보를 내지 못한 것에 대한 무거운 책임이 사라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민주당이 서울시장후보를 내지 못한 중대한 과오에 대한 책임은 안고 가되, 서울시장 선거에서 야권단일후보의 승리를 이끌면서, 그리고 민주진보 진영의 통합을 위해 최선을 다함으로서, 백분의 일이라도 제 잘못에 대한 책임을 메우기 위해 노력하겠다.

 

이제 우리는 모두 한마음 한뜻이 되어 서울시장을 비롯한 10.26 재보궐선거 승리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 이제 통합 단일후보가 된 박원순 후보는 우리 민주당의 후보다. 당원이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번에 박원순 후보로 단일화 된 것은 민주당의 패배가 아니라 더 큰 민주당의 승리로 깨달으라는 뜻이 담겨있다. 박원순 후보가 이기면 우리 민주당이 이기는 것이다. 우리 모두 박원순 후보를 중심으로 굳게 단합하여 승리를 일궈내자.



다시 말씀드린다. 지금 이 시대 민주당은 당 안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민주, 민생, 평화를 존중하는 모든 정치세력이 바로 민주당이다.



모든 서민과 중산층의 꿈이 바로 민주당이 품어야 할 더 큰 민주당이다. 지금의 민주당만 보지 말고, 더 큰 시야로 민주당이 민주진보 진영 전체를 품어야 할 것이다. 민주당은 더 큰 민주당이 되어, 민주진보 진영의 큰 용광로가 되어야 한다.

 

저는 더 큰 민주당 안에서 서울시장 선거를 승리로 이끌고 통합을 추진할 것이다.



그 동안 저의 사퇴로 당과 서울시장 선거, 그리고 저에 대해 염려해 주신 국민과 당원들께 송구스런 마음과 감사의 뜻을 전한다.



제가 아직 당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음을 영광으로 알고 제 남은 책무를 완수하도록 하겠다. 반드시 서울 시장 선거에서 승리하고 야권통합의 길을 열겠다. 감사드린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