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용범 국회대변인은 8월 19일(수) 오후 2시 10분경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 절차와 관련해서 결정된 사항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먼저 국회는 어제 긴급 기관장회의 직후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절차에 관하여 무엇이든지 차질이 없도록 국회가 정성을 다해 지원하겠다는 바를 밝힌바 있다고 말하고, 이 과정에서 유족 및 정부 측과 긴밀한 협의를 하고 유족 및 정부 측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것을 밝혔다.

그래서 어제 김형오 국회의장은 국회에 유족 측과 장례위원회 측이 희망한다면 분향소뿐만 아니라 빈소도 설치 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유족측이 이를 받아들였기 때문에 국회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빈소와 공식 분향소가 차려질 것이다.

장소와 관련해서는 현재로서는 여러 가지를 고려한 끝에 국회의사당 본청 앞 잔디광장에 빈소 겸 분향소를 차릴 예정이다. 장례식이 끝나는 날 영결식도 같은 장소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본청 앞 잔디광장은 대통령 취임식이 열리는 자리라고 이해하면 된다.

국회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빈소와 분향소를 차리는 이유는 조문객과 국민들의 접근편의성도 고려한 것이지만 국회가 갖는 상징성을 가장 감안한 것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6선 의원 출신으로서 의회주의자 이시고 평생을 국회에서 활동하신 분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평생을 활동하시던 국회의사당 앞에 빈소와 분향소를 차리는 것은 고인의 일생을 되돌아 볼 때 큰 의미가 있는 것이다.

국회는 만일 국회 내에 빈소와 분향소가 차려지지 못할 경우에는 헌정기념관에 빈소와 분향소를 설치하고 그곳에 김대중 전 대통령 일생의 기록을 담은여러 가지 기록물과 영상물을 전시함으로써 그분의 일생을 돌아보는 기회를 갖기로 했었다.

그러나 이번에 국회 내에 빈소와 공식 분향소가 차려지기 때문에 그러한 기록물 전시는 좀 더 시간을 둔 뒤에 별도로 전시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

그리고 참고로 지금부터 분향소 설치 작업을 시작하여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할 경우 약 12시간 이후부터는 조문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