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2009. 8. 25(화) 13:30~15:30        
[장 소] 경실련 2층 강당(지하철 4호선 혜화역)


* 최근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Post-교토체제 원칙과 기본방향 설정을 위한 15차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가 12월에 예정되어 있는 등 기후변화대응은 중요한 국가적현안이나 대응책을 마련함에 있어 정부, 산업계, NGO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 간 상이한 입장과 이해로 인한 갈등이 예상됩니다.
* 지난 4일 녹색성장위원회가 발표한 ‘국가 온실가스 중기감축목표 설정을 위한 시나리오’와 관련 정부는 사전에 이해관계자와 논의를 거쳤고 뉴욕타임즈 등 해외 언론도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고 하나    국내 산업계는 시나리오 이행수단의 현실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으며 환경단체 등은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치지 않았고 중기감축 목표치가 지나치게 소극적이며 정책효과도 불투명하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 이에 우리사회 공공영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의 합리적 해소를 위하여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현안에 대한 공론화 활동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경실련 갈등해소센터는 정부가 발표한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우리사회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대안을 모색하는 원탁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 본 토론회는 특정 발제자 없이 정해진 소주제에 대한 패널 간 자유로운 의견개진 및 토의를 통하여 단순한 찬반 논쟁이 아닌 실질적인 대안 중심의 사회적합의를 모색하는 귀중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주 제] 국가 온실가스 중기감축목표 및 이행방안
             1> 국가 온실가스 중기감축목표 설정 기준(원칙) 및 목표치
             2> 온실가스 중기감축목표 이행방안
             3> 사회적합의 절차 방안


[진행방식] 특정발제 후 토론이 아닌 소주제에 대한 패널별 토의를 통해 대안과 합의점 도출
[사 회] 이선우 경실련 (사)갈등해소센터 이사장
[패 널]
* 손옥주 녹색성장위원회 기후변화정책과장
* 이경훈 대한상공회의소 기후변화분과장
* 최승국 에너지시민회의 공동대표
* 조영탁 한밭대학교 경제학과교수
* 정익철 런던대학교 환경/에너지정책 박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