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국빈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함께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 있는 제너럴모터스(GM) 자동차공장을 방문했다.





















 이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GM공장을 함께 시찰한 뒤 약식 기자회견을 통해 한미 자유역협정(FTA)에 따른 경제적 이익과 일자리 창출 효과를 설명했다.



미국 대통령이 외국 국가원수와 지방도시를 함께 방문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디트로이트는 GM과 크라이슬러ㆍ포드 등 자동차 제조사 `빅3'가 모여 있는 미국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다.
























 이 대통령은 이어 디트로이트에 진출한 우리 자동자부품 업체인 현대모비스 공장을 방문했다.



이 대통령은 전호석 현대모비스 사장과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등 현대차 그룹 임원들과 함께 공장을 시찰한 뒤 공장 직원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고 격려했다.
























이 대통령은 "현대모비스 공장은 한국이 자본을 투자해 설립하고 미국 현지 인력들에 의해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양국 경제 협력의 모범사례"라며 "양국 자동차 업계가 서로의 제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상생의 길을 모색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어 "한미 양국이 FTA를 통해 경제동맹 관계로 한 단계 더 발전하는 데 있어 현대모비스와 크라이슬러의 견고한 협력 관계가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