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국무총리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회의에서 한미FTA 비준안 처리를 당부하고 있다.

정부와 청와대는 29일 한나라당에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의 `10월31일 국회 처리'를 공식 요청했다.

정부 측은 이날 저녁 시내 모처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 임태희 대통령실장 등 당ㆍ정ㆍ청 고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회동에서 "한ㆍ미 FTA의 내년 1월1일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10월 말까지 비준안을 처리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임종룡 국무총리실장이 전했다.

김황식 국무총리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회의에서 한미FTA 비준안 처리를 당부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한ㆍ미 FTA 비준안의 조속한 처리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처리 시점을 못박는 대신 여야 간 막판 협상을 벌인 뒤 결정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밝혔다.

이를 위해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는 30일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와 회동을 갖고 한ㆍ미 FTA 피해보전대책 및 비준안 처리 시점 등에 대한 조율을 시도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한나라당과 민주당, 정부는 같은 날 오후 국회에서 한ㆍ미 FTA의 핵심쟁점인 투자자국가소송제도(ISD) 토론회도 갖는다.

따라서 30일 진행되는 여야 간 잇단 협상ㆍ토론 결과에 따라 한나라당은 비준안 처리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날 회동에서 농어업ㆍ축산 분야 추가지원 대책에 있어 야당 등으로부터 제기된 14개 과제를 수용하겠다고 밝혔지만, 민주당이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는 3개 과제에 대해서는 재정 여건 등을 이유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난색을 표시한 3개 과제는 피해보전 직불제 개선, 밭농업 직불제 및 수산 직불제 시행, 농사용 전기료 적용 대상ㆍ장비 확대 등이다.

한나라당은 이에 대해 "농어촌ㆍ축산 분야 지원 문제는 당이 책임을 지고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한 한나라당 참석자는 "당으로서는 한ㆍ미 FTA 비준안의 원만한 처리를 원한다"며 "따라서 정부는 어렵다고 하지만, 당으로서는 야당이 주장하는 것을 책임지고 대폭 수용하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다만 당ㆍ정ㆍ청은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수립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동에는 당에서 홍 대표와 황우여 원내대표ㆍ이주영 정책위의장ㆍ남경필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 정부에서 김 총리와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ㆍ서규용 농림수산식품부 장관ㆍ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ㆍ임종룡 총리실장, 청와대에서 임 실장과 김효재 정무수석ㆍ김대기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