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공동위원장 : 김황식 국무총리, 양수길)가 3기 민간위원을 새롭게 구성하여

31일(월) 제12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대회를 기점으로 활동을 시작합니다. 위원장은 양수길 2기 위원장이 연임되었으며, 각 분야 전문가 20명을 녹색위 민간위원으로 신규 위촉했다.

녹색성장위원회는 녹색성장기본법상 관련 부처 장관 등 당연직 위원 14명 포함 총 50명의 위원으로 구성 가능.지난 2009년 1월에 출범한 녹색성장위원회는 그간 총 12차례 본회의를 개최하여 온실가스 감축기반 마련, 녹색 기술·산업의 육성, 기후변화 적응역량 강화 등 녹색성장 비전을 구체화하고 확산시키는데 크게 기여해왔다.

특히 2기에서는 ‘시장과 함께하는 녹색성장’, ‘녹색성장의 심화·확산’을 목표로 신재생에너지·물·LED·그린카 등 녹색 산업 발전 기반 마련, 건물과 생활의 녹색화,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와 배출권거래제 도입 등에 주력해왔다.

녹색성장은 그간의 성과를 토대로 ‘정책의 상시 이행 점검’, ‘국민 체감 제고’, ‘정책 지속체계 구축’을 기본방향으로 하는 ‘녹색성장 Phase 2’ 로 진입할 계획인 바, 이번에 새로 구성된 3기 녹색성장위원회가 주도적 역할을 맡을 계획이다.

녹색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지난 9월부터 기 발표한 다양한 녹색성장정책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바,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녹색성장 정책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필요시 보완대책을 제시함으로써 기 발표한 대책이 가시적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임을 밝혔다.

지난 9월 7일 총리 주재 1차 이행점검회의를 개최하여 공공건축물 녹색화 및 그린카 대책의 이행상황을 점검하였고, 10월 31일 개최예정인 12차 녹색위 보고대회 겸 2차 이행점검회의에서는 신재생에너지정책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이번에 새로 위촉된 20명의 신규 민간위원은 정책의 이행 점검과 녹색성장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영향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사를 중심으로 위촉했다. 

분야별로는 녹색 경제·금융 분야 (정진승 APEC기후센터 소장, 황건호 투자금융협회장 등), 기후변화·에너지 분야(이승훈 서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김균섭 신재생에너지협회장, 신미남 유얼셀파워 대표 등), 

녹색기술·산업 분야 (이재규 KAIST 교수, 강진아 서울대 교수 등), 녹색생활·교육·홍보 분야 (김인규 방송협회 회장, 고산 Tide Institute 대표(최초의 한국인 우주비행사 최종 후보 선정), 심은석 초중고교장연합회장 등)에서 여성비율, 연령, 전공, 지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성했다.

2기에 이어 3기 위원장으로 연임된 양수길 위원장은 “주요 학계 및 지방녹색성장위원회, 시민단체 등과의 정책 협력을 더욱 내실있게 하여 녹색성장의 토대를 공고히 하는 한편, 

지역별 특색에 따른 풀뿌리 녹색성장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하여 녹색성장 성과 확산 및 지속 추진 토대를 마련해 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