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연안 9개 시군 주민 대상…28일 통영문화회관

경상남도는 남해안권발전 종합계획 공청회를 개최한다.


도내 연안 9개 시군 주민들을 대상으로 28일 오후 2시 통영시민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리는 이번 공청회는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경남발전연구원(원장 이창희)과 국토연구원(원장 박양호)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이번 공청회는 창원, 마산, 진해, 통영, 사천, 거제, 고성, 남해, 하동 남해안 인접 9개 시군 주민과 공무원 등 50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남해안권발전 종합계획(안)에 대한 주민 및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경남도가 주도해 부산, 전남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남해안권발전 종합계획’은 남해안권 해안선에 인접한 35개 시군과 인접 내륙지역을 포함하는 법정계획이며 초광역개발권 전략으로 추진되는 과업이다.


이번 공청회는 남해안권 발전을 위한 기본방향과 주요 개발사업을 발표하고 ‘남해안시대’ 미래 비전과 목표, 부문별 개발사업 추진전략 등 남해안권 발전의 기본구상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마련했다.


남해안권발전 종합계획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동북아의 초국경적 협력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 통합적인 교통·물류망을 확충하고 주력 제조업, 관광·휴양, 물류, 신재생에너지, 농수산업을 비롯한 녹색산업 등 특화산업을 중심으로 세계 일류수준의 초광역적 복합경제중심지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또 남해안 청정자원과 역사·문화유산을 기반으로 문화, 관광, 생태분야 지역공동발전사업도 추진한다.


특히 제조업 분야는 기존 산업을 고도화한 특화산업벨트를 구축하고 산업간 기능을 융복합, 연계한 신산업벨트도 조성한다.


동북아 글로벌 관광휴양 허브 구축을 위해 복합관광거점을 조성하고 국제화?고급화한 섬관광 개발 및 국제크루즈를 도입하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또 글로벌 교통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남해안내에서는 어디든지 2시간대에 도달할 수 있는 교통망을 확충하고 동서통합 및 지역상생 기반 조성을 위해 동·서 통합 발전지대를 조성, 지역자원을 특화·연계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 사업은 친환경적인 개발에 주안을 두고 개발계획 수립 시부터 사전에 환경영향 저감방안을 수립한 후에 추진하는 등 남해안의 아름다운 경관을 보전하기 위해 경관관리 가이드라인을 수립, 난개발을 계획단계부터 차단하게 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남해안의 가장 큰 자산인 자연?생태환경을 철저히 보전하면서 국내·외 투자유치 및 개발사업에 장애가 되는 일부 지역 자연공원이나 수산자원보호구역에 대해서도 합리적으로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번 남해안권발전 종합계획에 대한 공청회는 ‘동·서·남해안권발전 특별법’ 제5조에 따라 주민 및 전문가 등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것으로 부산과 전남에서도 같은 날 각각 열린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