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친노세력과 친야(親野) 성향의 시민단체 인사들이 참여한 '혁신과 통합'은 6일 범야권 통합을 제안하는 자리에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참여를 공식 요청했다.



혁신과 통합은 야권에 던진 '통합 제안문'에서 "안철수 교수(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도 변화를 바라는 시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혁신적 통합정당 건설의 길에 함께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말이 아닌 문서로 안 교수의 참여를 공식 요청한 것이다. 혁신과 통합은 제안문에서 또 '새로운 정치주체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것 역시 안 원장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됐다.




김기식 혁신과 통합 공동대표는 기자회견에서도 "10·26 서울시장 선거에서 안 교수가
박원순 시장을 지지했는데,

양측의 신뢰에 기반한 소통의 관계가 지금도 존재한다"며 "상식과 비상식이 대립하는 시대라고 하는 안 원장의 문제의식의 연장선에서, 통합 과정에 함께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안 원장이 선거 막판에 나타나 박 시장을 도운 것처럼 통합신당을 도와달라는 얘기였다.

안 원장이 이같은 요구를 받아들일지 여부는 불확실하며 양측 간에 사전접촉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통합 제안문을 통해 야권이 안 교수의 참여 여부가 통합신당의 성패와 직결되는 문제로 보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셈이다.



혁신과 통합은 이날 시민 주도 혁신적 통합정당 건설을 제안하면서

▲SNS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정당
▲젊은 세대가 주인이 되는 정당
▲시민이 공직후보자를 직접 선출하고 정책을 디자인하는 정당
▲지역의 시민자치에 기초한 분권형 정당
▲혁신의 토대 위에 각 정치세력이 협력하는 연합정당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