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역사교과서 왜곡하면 국정조사와 장관해임 건의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의 브리핑 전문이다

정부가 중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기준’에서 이승만 독재, 5.16 군사정변, 5.18 민주화운동 등 민주화 역사와 독재정권 관련 부분을 삭제하기로 한 데 대해 국민적 저항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독재의 역사는 미화하고 민주주의의 역사는 지워내려는’ 정부의 이번 획책은 대한민국 역사에 대한 왜곡수준을 넘어 역사 조작이고 만행이다.

1980년의 광주 역사만 보더라도 최근 5.18 민주화운동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됨으로써 세계적으로도 공인된 자랑스러운 민주주의 역사다.

 이를 교과서에 확대 수록해 우리 아이들에게 바로 알리기는커녕 거꾸로 교과서에서 지워내려는 천박한 시도를 하고 있는 정부의 행태에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

이명박 정부가 지난 4년 동안 수많은 실정으로 국민을 힘들게 했지만, 이번 역사 교과서 사태는 국민과 광주시민의 자긍심까지 짓밟는 ‘치욕적’ 실정이다.

엄혹한 시절에 목숨을 바쳐 이 땅의 민주주의를 지켜낸 ‘광주 정신’의 싹을 잘라 내려는 일련의 시도들은 MB정부 들어 공공연하게 지속돼 왔다.

지난 7월, 5.18 가해 당사자 노태우 전대통령이 자신의 회고록을 통해 ‘5․18 민주화 운동의 진범은 유언비어'라는 망언을 한 바 있고,

정부는 청와대 관계자까지 동원하여 기어이 또다른 가해 범법자인 안현태 5공 경호실장을 민주화 유공자들과 함께 국립묘지에 안장하는 ‘역사 파괴’를 자행하기도 했다.

더군다나 이명박 대통령은 엄연한 국가기념일인 5.18 기념식에 취임 첫 해를 빼고는 참석하지 않았고, 작년 5.18 30주년 기념식에서는 정부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지 못하게 하여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었다.

MB 정부의 천박한 역사관을 증명하는 일련의 사례들과 더불어, 이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변경은 이명박 정권의 ‘광주정신 말살 작업’의 ‘화룡점정’이나 다름없다.

MB 정권은 얼마나 더 독재와 싸우고 민주화에 헌신해온 분들의 가슴에 못을 박을 것인가.

이번 사태는 중고등학생들에게 ‘정권의 입맛에 맞는’ 역사교육을 시켜서라도 보수정권을 연장해 보려는 정부의 의도를 만천하에 드러낸 것으로서 자라나는 아이들에 대한 교육까지 자신들의 정치 도구로 악용하고 있는 부끄러운 사례이다.

이명박 정부는 ‘불통과 억압’으로 국민들을 독재시대의 암울하고 어두운 과거로 내몰고 있는 것도 모자라, 시민들 손으로 일궈 낸 민주주의 역사의 진실까지 부정하고 왜곡함으로써 국민들의 의식을 통제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역사의 진실은 왜곡하고 감춘다고 해서 결코 덮어지는 것이 아니다.

과거 역사를 바로 세우지 않고 어떻게 미래 역사를 정의롭고 정통성 있게 열어갈 수 있겠는가?

상식적으로도 용납할 수 없는 ‘역사 왜곡과 조작’이라는 천박한 시도를 자행하면서까지 정권을 유지하려 한다면 역사와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결코 피할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

아울러 5.18 민주화운동 등 민주주의 역사가 갖는 숭고한 가치와 의미를 계승․ 발전시키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만이 이명박 정권이 역사 앞에 조금이라도 떳떳해지기 위한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이 사태에 근본적인 책임이 있는 이주호 장관은 새 역사 교과서 집필기준에 관한 고시를 지금 철회하고, 독재 역사이든 민주주의 역사이든 있는 그대로역사 교과서에 상세히 수록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당장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 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과 관련된 진상조사 특위를 구성해 공론화 시키고, 국회 차원에서 국정조사와 함께 교과부장관의 해임 건의 절차를 밟아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브리핑 하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