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정감사 일정 두고 이견


9월 정기국회가 1일 시작되지만 여야가 의사일정에 합의하지 못한 상태라 문을 열더라도 '개점휴업' 상태가 될 전망이다.

국회는 이날 오후 개회식을 갖고 100일간의 정기국회 일정에 돌입한다. 한나라당 안상수, 민주당 이강래, 선진과 창조의 모임 문국현 원내대표는 개회식에 앞서 회동을 갖고 정기국회 의사일정 협의를 재개할 방침이지만 합의 도출은 어려워 보인다.

특히 여야는 국정감사 시기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국회법 대로 오는 10일 국정감사를 실시하자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은 개각에 따른 인사청문회 등 현안을 처리한 뒤 10월에 국정감사를 치르자고 맞서고 있다.

민주당이 국정감사 연기를 주장하는 것은 10월 재보선을 앞두고 인사청문회와 국정감사를 잇따라 실시, 이명박 정부 집권 1년 6개월간의 실정을 집중 추궁함으로써 '여권 심판론'을 전면에 띄우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반면, 한나라당은 10월 재보선에 임박해서 국정감사를 실시할 경우 '정책국감'이 아닌 '재보선 선거운동'이 된다는 판단 하에 '10일 국정감사 실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여야가 의사일정에 합의하더라도 내년도 예산안 심사 등 여야간 쟁점이 즐비해 9월 정기국회가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은 4대강 살리기 사업 예산 삭감, 부자감세 철폐, 'MB악법' 저지 등 이번 정기국회에서의 강력 대여(對與)공세를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이명박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언급한 행정구역·선거제도 개편 문제와 개헌 등 여야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현안까지 정기국회의 '암초'로 자리하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지난 7월 미디어법 강행처리를 묵인한 김형오 국회의장에 항의하기 위해 국회의장 개회사 도중 퇴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