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군산대학교 구조개혁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 충분히 하기로 협약


이주호 교과부 장관과 채정룡 군산대 총장이 구조개혁방안에 대한 업무협약 지원을 체결하고 있다.     
이주호 교과부장관과 직원들과 채정룡 군산대 총장과 군산대 간부 직원들이 업무체결을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이영노 기자
이주호 교과부장관이 지난해 10월초 군산대 방문후 한달만에 교과부에서 체정룡 군산대 총장과 다시 만나 업무협약에 체결하고 있다.    
[속보]군산대학교(총장 채정룡)와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2일 교과부 대회의실에서 ‘구조개혁방안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협약 결과 군산대학교는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구조개혁을 추진하고, 교과부는 군산대학교가 구조개혁을 하는 데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충분히 하기로 협약하였다.

협약내용은 ▶ (총장 선출방식 개선)/ 직선제 선출 방식을 개선하여 공모제 도입 ▶ (학사구조 개편)/ 사회적 수요 반영 ▶ (학사 및 인사제도 운영 선진화)/ 융·복합과정 교과과정 개발, 강의평가 제도 개선, 성과급적 연봉제 정착을 위한 교원업적 평가제도 개선 ▶(대학 특성화)/ 지역산업과 연계한 산학협력 강화 ▶(재정·회계운영 선진화)등이다.

이에 군산대학교는 대학재정 확충, 분배의 최적화 및 집행의 효율화 등을 적극 추진하고,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육역량강화사업, 대학 자체 특성화 추진과 연계 가능한 교육 및 산학협력 사업, 국립대학 구조개혁 추진 관련 예산 사업 등을 활용하는 방안이다.

이에 따라 교과부는 군산대학교에 구조개혁을 하는 데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충분히 하기로 하였다. 따라서 군산대학교는 내년 3월 이전까지 학칙을 개정해 총장 공모에 대한 세부 방안 등 총장 공모제 시행 근거를 마련하고 차기 총장 선출부터 총장 공모제를 적용하게 된다.

군산대학교의 총장공모제 도입은 일반 국립대학으로서는 처음으로, 군산대학교는 그간 총장선출방식 개선을 위해 많은 진통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군산대학교는 지난 10월 총장 직속 대학선진화 추진 기획단을 구성하여 개혁 드라이브에 시동을 걸고, 추진단 구성을 전후해 여러 차례의 교무회의, 학무회의, 외부인사 특강, 추진단 워크숍, 전체 교수회의, 직원회의 등 구성원과의 심도 깊은 소통을 통해 수차례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어렵게 합의를 도출해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해 낸 군산대학교의 결단은 학령인구 급감 등 급격한 환경 변화를 겪고 있는 국내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선도모델을 만드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군산대학교는 구조개혁, 교무·학사 선진화, 교육·산학협력 선진화, 재정·회계 운영 선진화 등 대학 선진화 추진 기획단의 4개 분과 위원회를 통하여 효율적인 자체구조개혁을 해나간다는 계획이어서 새만금 선진대학의 위상을 다질 수 있는 제 2의 도약 기회를 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과학기술부‧군산대학교 구조개혁 방안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라 칭함)와 군산대학교는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 국제화 및 다양화 등 대학 교육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시대적 인식을 같이한다.

교과부와 군산대학교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국립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특성화를 통한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조개혁방안을 추진한다.

제1조(목적) 교과부와 군산대학교는 미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선도형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서의 책무를 충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구조개혁방안을 함께 추진한다.

제2조(대학 자체 구조개혁방안 추진)
① 군산대학교는 현재 직선제 총장 선출방식을 개선하여 총장 공모제를 도입한다.
② 군산대학교는 자체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사회적 수요 등을 반영한 학사구조 개편을 추진한다.
③ 군산대학교는 융·복합 교과과정 개발, 강의평가 제도개선, 성과급적 연봉제 정착을 위한 교원 업적평가 제도 개선 등의 학사 및 인사제도 운영 선진화를 추진한다.
④ 군산대학교는 대학과 지역의 동반 성장을 위하여 지역산업과 연계한 산학협력 분야로의 대학 특성화를 추진한다.
⑤ 군산대학교는 대학재정 확충, 분배의 최적화 및 집행의 효율화 등을 위하여 재정․회계 운영 선진화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한다.
⑥ 군산대학교는 자체 구조개혁방안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전문가 자문을 요청할 수 있으며, 교과부는 이에 적극 협조한다.

제3조(교과부 및 군산대학교 책무)
① 교과부는 교육역량강화사업, 대학 자체 특성화 추진과 연계 가능한 교육 및 산학협력 사업, 국립대학 구조개혁 추진 관련 예산 사업 등을 활용하여 군산대학교가 제2조의 각 항을 충실히 이행하는데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위하여 적극 노력한다.
② 군산대학교는 총장 공모제 등 자체 구조개혁방안을 성실히 추진한다.
③ 제2조의 군산대학교 자체 구조개혁 추진과 관련한 사항에 대해서는 교과부와 군산대학교 간 협의를 통해 진행한다.

제4조(추진 일정)
① 군산대학교는 자체 구조개혁방안을 조속한 시일 내에 추진하되,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서는 협의를 통해 진행한다.
② 군산대학교는 총장 공모제 시행 근거를 2012년 3월 이전까지 학칙에 명시하며, 이후 총장 공모에 관한 세부방안 및 대학의장임용추천위원회의 구성 기준을 2012년 10월 이전까지 마련한다.
③ 군산대학교의 총장 공모제는 차기 총장 선출부터 적용한다.

교과부와 군산대학교는 상기의 구조개혁방안을 합의하고 서명함으로써 그 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약속한다.

                             중앙뉴스 /군산/ 이영노 기자 /no7282@hanmail.et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