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참여 개방형 국민경선 실시..시민통합당 창당

민주당과 `혁신과통합'이 주축인 시민통합당 간 통합 협상이 7일 전격 타결됐다.

민주당-시민통합당 지도부 회동

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정세균 최고위원, 혁신과통합 문재인 이해찬 문성근 이용선 상임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민주당과 시민통합당의 당대당 신설합당에 필요한 합의를 도출했다.

민주당-시민통합당 지도부 회동

최대 쟁점인 지도부 선출 방식은 선거인단을 `대의원 30%, 당원ㆍ시민 70%'로 구성하는데 합의했다.

민주당-시민통합당 지도부 회동

대의원 선거인단은 민주당과 시민통합당의 대의원을 동수로 꾸리고, 민주당의 당비당원 12만명은 별도의 선거인단 신청 절차를 거치지 않더라도 자동적으로 선거인단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민주당-시민통합당 지도부 회동

시민이 선거인단에 등록할 경우 약식으로라도 당원에 가입하는 절차를 거치도록 하는 이른바 `임시당원' 제도는 시민통합당의 반대를 감안해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민주당-시민통합당 지도부 회동

양당은 통합정당의 당명을 공모절차와 국민의견을 수렴해 통합수임기관 합동회의에서 결정하되 약칭을 `민주당'으로 정하고, 19대 총선 지역구 후보자 공천은 완전개방 시민경선을 원칙으로 한다는 데 합의했다.

민주당-시민통합당 지도부 회동

또 최고위원회는 선출직 6명, 지명직 3명, 당연직 2명으로 하되 지명직에는 노동계 1명을 포함해 여성ㆍ지역을 고려해 정할 방침이다.
 
민주당-시민통합당 지도부 회동

청년의 정치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당연직 최고위원회에 청년 대표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비례대표 등에도 배려할 계획이다.

양당은 합당결의를 위한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양당 7명씩, 한노총 2명을 포함해 16명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은 "추가 논의가 필요한 사항은 현재 구성된 통합협상단이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며 "오늘 합의내용의 가장 큰 특징은 정당통합 역사상 최초로 지도부 구성과 내년 총선 공천에서 지분나누기를 완전 배제했다는 데 있다"고 말했다.

시민통합당은 경선룰 합의가 도출됨에 따라 이날 오후 서울 논현동에서 창당대회를 예정대로 개최하고 통합수임기구를 구성했다.

민주당은 8일 지역위원장 회의, 9일 당무위원회를 거쳐 11일 전대에서 합당을 결의할 예정이지만 박지원 전 원내대표를 비롯해 합의내용을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반대파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 통합 과정의 최대 고비로 작용할 전망이다.

반대파들은 합의내용이 민주당의 정체성을 훼손하고 사실상 시민통합당에 흡수합당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반박하면서 전대 표결을 요구할 방침이어서 마찰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