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청장 전병성)은 기후변화에 관한 모든 것을 쉽게 이해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후변화 핸드북(Climate Change Handbook)을 펴냈다.

기후변화 문제가 세계적으로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된 가운데 21세기 세계경제의 흐름을 바꿀 기후변화 대책의 추진과 이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규제 등이 국제사회의 최대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가 참여하는 2012년 이후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관한 협상이 2007년 12월 합의된 발리로드맵에 따라, 금년 12월 7~18일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릴 예정인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 회의에서 타결을 목표로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가 비전으로 정하고 2020년까지 세계 7대 녹색강국 진입을 목표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에 대해 관련 부처에서는 기후변화협약 관련 국제협상 준비와 아울러 기후변화 대응 및 녹색성장 추진계획 수립 등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상청은 기후변화과학 분야의 주관부처로서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국가적인 대응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기후변화 핸드북을 발간하였다.

이 핸드북에는 기후변화가 무엇이고,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이며, 기후변화의 원인으로 지목된 온실가스 증가율은 어느 정도인지, 기후변화가 미치는 부문별 영향, 주요국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기후변화 관련 국제적인 동향, 그리고 국제협상에 필요한 전문용어 등 기후변화의 모든 것이 담겨 있어 정책 담당 공무원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핸드북에 실린 자료는 기후변화정보센터(www.climate.go.kr)에 게재되어 있어 누구나 다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