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가는 2009년 9월 7일자로 삼성SDI(주)(이하 ‘동사’)가 신규 발행할 예정인 제57회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A-로 평가한다고 발표하였다.

금번 신용평가는 CRT, PDP 등 디스플레이부문의 시장 하락기조, 2차전지 시장의 경쟁심화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주력사업인 2차전지 부문의 우수한 시장지위 및 안정적 사업기반을 바탕으로 한 경쟁지위 향상 추세와 디스플레이사업의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 등에 기반한 양호한 현금창출력의 유지, 우수한 재무안정성 보유 등의 요인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이루어졌다. 등급전망은 긍정적(Positive)이다.

동사는 1970년 1월 설립되어 CRT, PDP 등 디스플레이모듈 등과 함께 신규 주력사업으로 2차전지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상장 대기업이다. 2008년 9월 LCD 및 OLED등 소형사업부문을 신설법인인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에 분사한 이후, 디스플레이부문과 에너지 및 기타부문(2차전지 등)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하였으며, 2008년 본사 기준 매출 비중은 각각 50.3% 및 49.7%를 나타내고 있다.

2차전지 부문은 동사의 주력사업으로 전방제품인 IT시장의 빠른 성장세 하에 글로벌 점유율 2위에 이르는 우수한 시장지위를 기반으로 견조한 실적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Nokia, 삼성전자, HP, Dell 등 주요 IT기기 제조업체를 거래처로 확보함으로써 견고한 사업기반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의 우수한 품질 및 안정적 성능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경쟁지위가 향상되는 추세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차전지 사장은 2009년 초 회복세에 접어든 이후 전반적인 성장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동사는 우수한 사업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양호한 매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스플레이사업의 경우, CRT산업이 퇴조기에 진입한 이후 PDP사업 또한 LCD부문에 시장 주도권을 내주면서 시장 성장세가 정체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다만, PDP사업의 경우 50인치 이상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한 일정 수준의 시장규모가 유지되는 가운데 동사는 Full HD급 대형 제품 위주의 사업전개와 더불어 삼성전자㈜와의 PDP 사업 관련 통합경영체제 등을 통해 시장 정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LCD, PDP 등 TV Set의 풀라인업을 보유한 삼성전자㈜의 글로벌 시장지위가 제고되는 점을 감안하면 동사의 PDP사업은 당분간 현수준의 시장입지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지속적인 기술개선을 통한 원가절감 및 영업효율성 개선 노력을 바탕으로 향후 전체 이익률 개선에도 일정 수준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디스플레이부문의 고정비 부담 축소 및 2차전지 사업의 양호한 이익률을 기반으로 동사의 전반적인 영업수익성은 개선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2009년 이후 당분간 2차전지의 공급과잉 우려 속에 실적 변동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으나, 주력사업의 우수한 시장지위 및 안정적 거래기반을 바탕으로 양호한 수익성과 현금창출력을 견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과거 동사의 현금흐름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한 PDP사업의 투자는 크게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며 2차전지 부문의 경우 생산설비 증설 등 향후 투자확대가 예상되나 자체적인 영업현금흐름을 통한 원활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동사의 2009년 상반기말 현재 연결기준 총차입금은 약 8천5백억원 규모이나 1조원을 상회하는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등 매우 우수한 재무유동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자체적인 투자소요를 충당하는 양호한 현금창출력을 기반으로 안정적 재무구조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