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박근혜 비대위' 출범을 앞둔 한나라당이 '초비상'에 걸렸다.

당 운영의 전권을 갖는 '박근혜 비대위'를 위해서는 19일 전국위에서의 당헌 개정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의결정족수(재적 대의원 과반수 찬성) 미달 가능성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전체 전국위원은 760명가량으로, `박근혜 비대위'가 법적 근거를 갖기 위해서는 380명 이상의 찬성표가 필요하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최근까지 참석 의사를 확인한 전국위원은 500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참석 의사를 밝힌 경우라도 전국위 당일 불참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한 당직자는 1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참석 의사를 밝힌 500명 중 80%가 참석하고, 그 중 30명 정도가 당헌 개정안에 반대하면 '박근혜 비대위' 출범은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전국위가 각종 모임ㆍ행사가 몰린 연말에 잡힌 상황에서 당연직 전국위원인 기초단체장과 기초의회 의장 상당수가 자체 일정 등을 이유로 참석에 난색을 표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즉 당헌 개정을 위한 '재적 과반수 찬성'을 맞추려면 일정 수준의 반대표도 감안, 전국위원들의 대거 출석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황우여 원내대표를 비롯한 주요 당직자들은 지난 16일부터 전국위원들의 출석 독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물론 '위임장'을 활용한 의결도 가능하겠지만, 여당의 체면이 땅으로 떨어지는 것은 물론 존립 위기에 처한 한나라당의 상황 인식이 안이하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도 있다.

한 관계자는 "지난주 후반부터 주요 당직자들이 전화 통화, 문자메시지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전국위 출석을 압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