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수준의 수사 감정기관으로 재도약 발판 마련

원주혁신도시 내 이전공공기관 중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정희선)은 12월 19일(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사 감정기관으로의 새 출발을 위한「원주 본원 착공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착공식에는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박우순 국회의원, 최문순 강원도지사, 원창묵 원주시장,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하였다.

특히, 착공식 행사에 원주시 반곡동 이․통 협의회장, 노인 회장, 부녀연합회장을 비롯한 지역주민 200여명이 참석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원주이전에 대한 높은 관심과 기대를 나타냈다.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치사를 통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원주로 이전함에 따라 원주가 과학수사의 중심지로 도약되기를 기대한다.“ 면서 혁신도시의 성공적 추진의지를 밝혔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2005년 정부의 국토균형발전 정책에 따라 원주혁신도시로 이전이 확정된 이후, 정부기관 최초로 이전부지 매입계약을 체결하는 등 지방이전을 가장 선도적으로 추진하였다.

새로 착공되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연면적 11,465㎡(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에 지열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설비와 고효율 LED 조명기구 설치, 지붕․벽체․바닥의 단열을 강화 등 에너지 절약형 녹색청사로 건축된다.

에너지성능지표(EPI) 89.8점 및 친환경 건축물 예비인증 우량 등급을 획득함으로써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인 친환경 녹색건축의 모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역건설회사가 총건축 공사비의 40%이상 공동도급 하도록 한 국가계약법에 따라 건축공사비 약 288억원 중 115억원 이상을 지역건설업체가 수주하여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희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본원의 원주이전에 따라 과학수사의 메카가 될 강원원주혁신도시는 빼어난 자연환경과 범죄 없는 지역으로 브랜드 가치 상승과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 이라며, 강원도와 지역주민의 아낌없는 관심과 지지를 당부하였다.

원주혁신도시는 3,612천㎡(109만평) 규모로 12개 공공기관이 이전하여 인구 3만명의 자족형 거점도시로 건설될 예정이며, 현재 부지조성률 65.5%(전국 평균 78.1%)로 치악 예비군훈련장과 원주시립복지원 이전문제로 추진이 다소 늦어지고 있으나 예비군훈련장 이전부지 확정 및 시립복지원이 이전(12.20)됨으로써 부지조성이 계획대로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이전공공기관 부지조성 공사 : 89.6%
* 자체청사 이전 모든(10개) 기관 부지매입 완료 및 설계추진 중

또한, 원주혁신도시내 이전기관 종사자의 정주여건 마련을 위해 금년내 공동주택 2,040호(LH 1,110호, 민간 930호)를 공급하고, 공동주택 입주시기에 맞춰 초등학교 1개교, 고등학교 1개교를 우선적으로 신설한다.

국토해양부는 공공기관 이전에 차질이 없도록 내년까지 모든 혁신도시의 부지조성과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에 맞추어 주택, 학교, 교통, 의료 등 정주여건은 물론 각종 편의시설을 적기에 공급하는 등 “공공기관 이전 및 혁신도시 조성”의 가시화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원주혁신도시 건설 추진 현황


․의료지원 기능군(4)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대한적십자사

․관광지원 기능군(2)

한국관광공사, 국립공원관리공단(임차)

 

․광업지원 기능군(3)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광해관리공단

대한석탄공사

․기 타(3)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도로교통공단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임차)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