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는 1월의 제철 웰빙 수산물로 굴과 과메기를 선정, 발표했다. 이 두 품목은 1월 한 달 동안 온라인 홍보와 함께 특별 할인판매 등이 실시되며, 지역 특산 수산물을 이용한 축제행사도 개최된다.

농림수산식품부에서는 홈페이지(www.mifaff.go.kr)를 통해 굴과 과메기의 영양과 요리 등 관련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농식품부 밥상지킴이’로 활동 중인 주부 블로거들이 굴과 과메기 재료로 여러가지 요리를 선보이는 특별코너도 마련하였다.

이달의 웰빙수산물인 굴과 과메기를 싸게 사려면 한국수산회 인터넷 수산시장(www.fishsale.co.kr), 수협중앙회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을 이용하면 된다. 한 달 동안 넙치와 매생이를 10~20% 싸게 판다.

▲     © 중앙뉴스
































이달의 수산물 및 축제 소개
「굴」
가을부터 살이 오르기 시작해 겨울철에 가장 맛있는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식품으로, 서양인들도 즐겨먹는 수산물이다.

서양에서는 수산물을 날 것으로 잘 먹지 않는데 유독 굴 만은 예외이다.

굴에는 칼슘과 단백질,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으며, 특히 ‘섹스 미네랄‘이라는 불리는 아연이 다량 함유돼 강정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타는 어부의 딸 얼굴은 까맣고, 굴 따는 어부의 딸 얼굴은 하얗다’는 속담은 굴이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피부를 좋게 한다는 굴의 효능을 잘 나타낸 말이다. 이와 함께 굴에는 철분이 많아 빈혈에도 효과가 있다.

보통 시장이나 슈퍼마켓에서 판매하는 굴은 껍질을 깐 상태의 포장된 알굴이다. 이 상태로는 굴을 직접 만져 보지 못하기 때문에 색택으로 신선도를 판별해야 한다.

신선한 굴은 유백색(우유빛)의 광택이 있으며, 굴 가장자리에 붙은 검은 테두리가 짙고 선명하다. 굴은 생굴로 먹거나 전 또는 찜으로 다양하게 요리되지만 최근에는 굴 국밥 체인점이 생겨나 보다 쉽게 굴 요리를 접할 수 있게 됐다.

「과메기」
겨울철에 냉동상태의 꽁치를 내다 걸어 3~10일 동안 얼고 녹기를 반복하여 말린 것으로, 주로 경북지방의 토속음식이지만 지금은 전국적으로 인기가 높다.

과메기는 과거에는 청어를 많이 사용했으나 어획량이 줄면서 지금은 꽁치로 만든다. 포항, 울진, 영덕 등에서 많이 생산되는데, 포항의 구룡포가 유명하다.

과메기의 영양성분은 주로 지방과 단백질, 핵산, 비타민, 무기질로 구성돼 있는데 특히 뇌세포 활성화를 돕는 DHA와 EPA가 많아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과메기는 말리는 과정에서 지방과 핵산이 증가해 원재료보다 영양학적으로 더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과메기에는 숙취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 있어 술안주로도 좋은 수산물이다.

손질 안 된 과메기를 구입했을 경우에는 먼저 머리를 떼어내고 몸통은 반으로 갈라 내장과 뼈를 발라낸다.

그런 다음, 껍질을 벗겨내고 먹어야 비린 맛이 적다. 손질된 과메기는 김, 실파, 생마늘, 고추 등과 함께 쌈을 싸거나 다시마, 생미역 등에 싸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쫀득하면서도 고소한 과메기 특유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전국에서 춥고 눈 많이 내리기로 유명한 강원도 평창, 올겨울에도 ‘평창송어축제’가 개최된다. 눈과 얼음, 송어가 함께하는 겨울이야기라는 주제로 매년 열리는 행사로 얼음위에서 보면 오대천의 노니는 어류가 투명하게 보이는 가운데 송어낚시의 짜릿한 손맛을 느낄 수 있으며 맨손송어잡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준비되어 있어 가족과 함께 겨울축제의 즐거움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또한 현장에서 낚시도구를 구입할 수도 있으며 잡은 송어는 즉석에서 회와 구이로 요리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하고 있어 관광객들의 건강과 재미까지 충족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송어양식을 최초로 시작한 평창은 다른 지역에 비해 살이 찰지고 맛이 뛰어나다고 한다.

이번 축제는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천 일원에서 ‘11. 12. 22 ~ ‘12. 2. 5 까지행사가 계속되며, 체험프로그램으로는 맨손송어잡기, 송어일반낚시, 텐트예약낚시 등이 있다. 또한 종합이용권을 구매하면 눈썰매, 스케이트, 4륜자전거, 범퍼카 등 다양한 놀이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남녀노소 함께 즐길 수 있는 겨울철 행사이다.

행사참여는 온라인 예약 신청을 해야 하며 적어도 참가일로부터 일주일 전까지는 미리 예약을 해야 하며 행사안내 및 참가신청은 '평창송어축제‘ 홈페이지(http://festival700.or.kr)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 1월 수산물 축제 일정>
◇ 강원도 평창군 ‘평창송어축제’

일 시

축 제 명

장 소

연 락 처

‘11.12.22~’12.2.5

평창송어축제

평창 진부면

오대천

진부면축제위원회

033-336-4000

굴․과메기 생산량
생산량
(단위 : 톤)

 

2006

2007

2008

2009

2010



314,312

350,592

279,161

265,165

290,462

과메기

-

-

-

-

-
* 자료 : 통계청, 어업생산통계
수출․수입량
(단위 : 톤)

 

 

2006

2007

2008

2009

2010



수출

10,578

7,977

9,059

7,435

9,544

수입

698

785

8

117

51

과메기

수출

-

-

-

-

-

수입

-

-

-

-

-
                                                   * 자료 : 농림수산식품부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