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히터 규모 8.0 지진 견디게…50여개 강진기술 도입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해 12월 23일 경북 영덕과 강원 삼척을 신규 원전 건설 후보지로 선정·발표했다.

이로써 지난해 3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태로 주춤했던 원전 확대 정책이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

한수원은 2009년 전문기관 용역을 거쳐 원전건설 부지로 적합하다고 확인된 지역을 대상으로 신규원전 건설부지 유치신청을 요청했고, 유치를 희망하는 경북 영덕, 울진, 강원 삼척 등 3개 지자체가 지방의회 동의를 받아 유치를 신청했다.

한수원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부지선정을 위해 2009년 12월 분야별 전문가로 부지선정위원회를 구성했으며,

부지선정위원회는 1년여 동안 후보부지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을 마련했다. 이어 유치신청 지역을 대상으로 부지 안전성, 환경성, 건설적합성 및 주민수용성 등에 대해 종합 평가한 뒤 후보부지를 선정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경북 영덕과 강원 삼척을 신규 원전 건설 후보지로 선정·발표하며, 새로 짓는 원전은 안정성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고리 원전 3.4호기 전경.(사진=한국수력원자력)

내년 말까지 용지를 최종 선정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2024년 140만 kW급 원전 4기가 준공된다.

정부도 전력 수요량 증가에 따라 원전 확대 정책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일부 환경단체와 지역주민들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 안전성에 대해 우려를 제기하지만 안정적인 전력수급, 경제성 등을 고려할 때 원전이 현실적인 대안이기 때문이다.

이번에 새로 짓는 원전은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하기로 계약한 UAE-APR 1400이다. 이는 리히터 규모 8.0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안정성을 강화했다.

확률은 적지만 일본과 같은 예상밖의 자연재해가 일어 날 수 있는 점을 고려,  50여개에 달하는 새로운 강진 기술도 도입키로 했다.

대형 쓰나미로 인한 비상전력공급설비에 고장이 발생해 원자로를 냉각시키지 못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경우를 교훈삼아, 원전에 미칠 수 있는 최대지진을 고려하기로 했다. 

안전 여유도도 추가하고 강진발생시 원자로를 자동 정지하도록 설계할 방침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경북 영덕과 강원 삼척을 신규 원전 건설 후보지로 선정·발표하며, 새로 짓는 원전은 안정성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현재 건설중인 신고리 원전 3,4호기의 모습.(사진=한국수력원자력)

원전건설 후보지로 선정된 해당 지자체들은 원전 유치에 적극적이다. 안전성이 확보된다면 원전 유치가 지역 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북 영덕군은 원전 건설기간 중 1조 3000억원, 운영기간 중 6조원 이상의 직접적인 경제 효과가 창출 될 것으로 전망했다.

건설기간중 건설비와 법정지원금, 원전 운영인구 유입, 지역민 취업, 지역업체 공사수주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원전 지렛대 효과를 통해 신규 국책사업 및 일부 사업 유치를 연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했다.

정부의 원전수출산업화 정책으로 가시화된 신규 사업과 원자력 부품소재, 원자력안전문화센터, 원자력테마파크 등을 지역에 유치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강원 삼척시도 신규 원전 유치를 시작으로 스마트원자로, 제2원자력연구원 등 제2, 제3의 원자력 산업을 추가로 유치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LNG 생산기지와 종합발전단지, SNG, 클린복합에너지 등 대형 국책사업과 맞물려 70조원에 이르는 사업비 투자로 2020년 인구 30만 복합에너지 거점도시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또 발전소 건설에 따라 하루 평균 3000여 명의 근로자가 건설현장에 투입, 2000여명이 상시 근무하게 돼 1만여 명의 인구증가가 기대된다며 지역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 업체의 직·간접적인 공사 참여로 수십조원의 경제유발효과를 가져온다고 전했다.

한수원은 원전이 차질없이 건설되면 전력의 안정적 공급 및 에너지 안보 등에 크게 기여하고 에너지 해외 의존도를 낮출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원전 건설 후보지인 영덕과 삼척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소통과 교류를 강화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